▲  ©Newsjeju
▲ ©Newsjeju

 

용담2동 행정8급 김현주

제주시에서는 2007년부터 대형폐기물 인터넷 처리 시스템을 도입했으나 아직도 대형폐기물 온라인 배출 시스템을 모르는 분이 많다.

온라인 배출은 제주시 대형폐기물 홈페이지(http://jejusi.go.kr/waste/main/do)에 접속하여 간편히 할 수 있다. ①사이트에 접속하여 배출 품목과 규격에 맞게 수수료를 결제한 뒤 ②신고필증을 출력하거나 수기 작성하여 부착한 후 ③배출예정일에 지정한 장소에 배출하면 된다.

또한 온라인 대형페기물 배출 시 생기는 여러 문의(예:책꽂이를 버릴 건데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에 대한 답변은 카카오톡 플러스채널「제주시 대형폐기물」을 이용하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을 이용하면 읍·면·동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할 필요 없어 시간·비용도 절약될 뿐 아니라 신고필증 인쇄물 등 감소로 생활폐기물 감량 효과도 볼 수 있다.

한편, 용담2동에서는 지난 18일(월)부터 이러한 온라인 배출 신청을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대형폐기물 온라인 바로 배출 QR코드」를 운영하고 있다. 용담2동주민센터 민원실 및 관내 재활용도움센터등에 부착된 QR코드에 카메라 앱 실행 후 휴대폰을 갖다 대면 바로 대형폐기물 온라인 배출 신청 화면으로 넘어가 더 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환경운동가’라고 하면 거창한 환경 보호 활동을 실천해야 하는 것처럼 보여서 쉽게 ‘나는 환경운동가야!’라고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형폐기물 온라인 배출 신청을 통해 소요되는 연료비, 인쇄물 감소 등으로 생활폐기물 감량에 기여한다면 환경운동가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많은 이들이 대형폐기물 온라인 배출 신청을 이용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