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예래동 김명숙

 사업 제안을 통해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의 직접적인 참여가 보장되는 주민참여예산제도 사업 공모가 시작되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편성-집행-결산-환류까지 모든 예산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는 제도로 모든 자치단체에서 건전한 지방재정을 위해 운영하고 있다.
 도에서는 2023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4월 11일부터 5월 31일까지 공모한다.
 2023년 사업 발굴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사업은 지역사업·참여사업·광역사업·청년사업 등 4개 분야에 총 200억 원 이상이 투자된다. 발굴된 사업은 읍면동 지역회의와 시 조정협의회에서 조정 등 기초심사를 한 뒤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최종 심의한다.
  특히 올해에는 시정참여사업과 광역 사업 우수 사업 제안자에 인센티브 시상제가 운영되며 만 19~39 미만 청년에게 수혜를 주는 청년참여사업 공모가 새롭게 추진된다.
  사업을 제안하고 싶은 제주도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제주도청 홈페이지에 제안하거나(https://www.jeju.go.kr/jejujumin/index.htm), 읍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제안 신청 가능하다.
 성공적인 주민참여예산제가 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사업 발굴에 참여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 지역에서 어떤 사업이 필요한지 누구보다도 지역의 주민들이 가장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주민참여예산을 잘 활용한다면 평소에 생각하고 있던 나의 아이디어가 우리 지역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주민들이 좋은 아이디어 참여가 필요하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