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제주시 공보실 오지은

지역 내 정보 접근이 취약한 고령가구, 저소득층 가구, 다문화 가정, 기타 1인 가구 등 관내 정보 취약계층의 형평성 있는 행정복지를 실현하고자 제주시에서는 지방일간지 1종을 개인에게 제공하여 제주 시정에 에 대한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확대하는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신문 무료 구독 지원 사업을 추진중이다.

제공되는 지방일간지의 종류는 제주일보, 제민일보, 한라일보, 뉴제주일보, 제주매일, 제주신문 6종의 일간지이다. 2021년도까지는 읍면동별 복지 수급 대상자 위주로 제공되지만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며 최근 제주도의 65세 이상 노인수가 전년대비 증가하고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인 인구에 합류되며 금년 고령가구를 추가적으로 확대 지원한다.

취약계층에 해당되는 신문 구독 대상자는 만65세 이상 고령가구,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다문화가정 등으로 1인 가구에 해당되어 제주시정에 대한 정보 접근성이 현저히 낮은 가구등이 해당된다.
매년 초 제주시 읍·면·동 복지수급(맞춤형) 대상자 비율에 맞게 지원 대상 가구수가 선정되면 신규신청자는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지원가구 해당 여부를 확인 후 구독기간과 희망일간지 여부등을 확인하여 신문 무상 구독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취약계층의 경우 행정 지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제도를 알더라도 신청제도에 따른 다양한 서류 등이 구비되어야 하기 때문에 신청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행정기관과 언론사의 공동 협력을 통하여 복지 대상 취약계층의 집중 보호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우리 주변에 돌봄이 필요한 고령가구와 정보취약계층이 주요 시정 정책 정보에 소외되지 않고 공정하게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사회가 실현되도록 우리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