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의 4.3 보상금 상향 약속 발언 두고
오영훈 후보 측에 "동의할 거라 믿는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동의 받아오라" 요구

▲ 허향진 제주도지사 후보(국민의힘)가 20일 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를 향해 제주4.3 희생사 보상금 상향 문제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의 동의를 받아오라"고 요구했다. ©Newsjeju
▲ 허향진 제주도지사 후보(국민의힘)가 20일 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를 향해 제주4.3 희생사 보상금 상향 문제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의 동의를 받아오라"고 요구했다. ©Newsjeju

허향진 제주도지사 후보(국민의힘)가 20일 제주4.3 희생자 보상금을 지난 2015년 대법원 판결금액으로 상향할 것을 오영훈 도지사 후보에게 요구했다.

허향진 후보는 이날 오후 1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보상금 액수를 두고 오영훈 후보에게 "더불어민주당의 박홍근 원내대표의 동의를 즉시 받아올 것을 요구한다"고 주문했다.

허 후보는 "어제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저의 출정식에 참가해 4.3희생자 보상금을 2015년 대법원 확정판결 금액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이는 4.3 유족들이 계속해 요구해왔던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제주4.3 국가추념식에 참석해 도민과의 약속을 지켰다"며 "여기에 권성동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의 4.3해결 의지를 뒷받침하는 차원에서 약속했던 것이고, 저와 국민의힘 제주도당에서도 역시 이를 일관되게 건의해 왔었다"고 부연했다.

허 후보는 "제주발전을 위해, 제주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집권 초기 윤석열 정부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4.3희생자 보상금액 상향처럼 제가 윤석열 정부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후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허 후보는 "오영훈 후보가 권성동 원내대표의 대법원 확정 판결금액으로의 상향 약속에 대해 너무도 당연히 찬성하리라 본다"며 "이게 현실화되기 위해선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의 입장이 매우 중요하기에 (동의를 받아올 것을)요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2월에 통과된 현행 제주4.3특별법에선 희생자 보상금을 9000만 원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를 두고 허 후보는 "당시 이는 오영훈 후보가 국회의원 시절 당시 문재인 정부 행안부와 협의해 결정된 것"이라며 "지난해 11월에 국민의힘 이명수 국회의원(충남 아산시 갑)이 4.3 희생자 보상금을 대법원 판결 금액으로 4.3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지만, 법안 병합 심사과정에서 9000만 원으로 결정되고 만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5년 대법원은 4.3 희생자 유족 본인에게 8000만 원, 배우자 4000만 원, 직계존속 자녀에게 800만 원 및 400만 원 등 총 1억 3200만 원으로 판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