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2일차인 5월 28일 오후 6시 30분부터 8시까지
본 선거일엔 오후 6시 30분부터 7시 30분까지 투표 실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코로나19 확진자는 지난 대선 때처럼 일반 유권자들의 투표가 모두 종료된 이후에 투표할 수 있다.

확진자는 사전투표 2일차인 5월 28일에 오후 6시30분부터 8시까지, 본 선거일인 6월 1일에는 오후 6시30분부터 7시30분까지 투표할 수 있는 것으로 정해졌다.

일반 유권자의 투표시간은 사전투표와 선거일 투표 모두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투표 마감시각 후에는 투표할 수 없다.

지난 대선과는 달리 확진자용 임시기표소는 운영되지 않으며, 확진자는 별도의 투표시간에 투표소 안에서 일반 유권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투표한다.

방역당국의 일시 외출 허가를 받은 확진자는 반드시 ‘확진자 투표안내 문자’나 ‘성명이 기재된 PCR·신속항원검사 양성 통지 문자’등을 지참하고, 투표소에서 이를 제시해 본인이 확진자임을 확인받아야 한다.

투표개시 시각인 오후 6시 30분 전에 도착하거나 일반 유권자의 투표가 종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투표소 밖에서 대기해야 하며, 일반 유권자들이 투표를 마치고 모두 퇴장한 뒤에야 투표소에 들어갈 수 있다. 투표소에서는 신분증명서를 제시하고 마스크를 잠시 내려 본인 여부를 확인한 후 투표하면 된다. 

중앙선관위는 확진자를 위한 (사전)투표시간이 연장됨에 따라 확진자 대상 투표관리의 어려움 등을 감안해 (사전)투표관리관 및 사무원 등에 특별 한시 사례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 내 사전투표소에서 투표를 관리하는 사전투표관리관과 사전투표사무원, 선거일에도 투표관리관, 투표사무원에게 특별 한시 사례금이 지급된다.

도선관위는 유권자가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사전)투표일 전일과 마감 후 (사전)투표소를 방역하고, 입구에 손소독제, 비닐장갑(유권자가 원하는 경우 제공), 소독티슈 등을 비치할 방침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