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성산읍사무소 민원팀장 김유정

 올해는‘대통령 선거’와‘전국동시지방선거’가 치러지는 해로, 지난 3월 9일 제20대 대통령선거는 전국 투표율 77.1%로 마감되었다. 다가오는 6월 1일에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치러진다.‘선거는 민주주의의 꽃’,‘투표는 총알보다 강하다’등 선거와 투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들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이제는 누구나 선거와 투표의 중요성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번 제20대 대통령선거는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다한다. 그만큼 투표에 대한 의지도 높아지고, 사전투표기간에 전국 사전투표소 어디에서나 투표가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전투표를 하고 있는 것 같다.
 읍사무소에서 전입신고 업무를 담당하면서 사전투표 관련하여 한 가지 알려드리려 한다. 선거인명부 작성기준일(5월 10일) 다음날인 5월 11일부터 새로운 주소지로 전입 신고할 경우 선거일 투표소는 이전 주민등록지에 있는 투표소로 배정된다.
 그래서 5월 10일 이후 새로운 주소지로 전입 신고하여, 이전 주민등록지 투표소에서 투표가 어려운 전입자분들은 5월 27일(금)과 5월 28일(토) 양일간 이뤄지는 사전투표기간에 주민등록 주소지와 관계없이 투표 가능한 사전투표를 하시길 당부 드린다.
 선거인명부가 확정되면 전국 사전투표소 및 본인 투표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므로, 이번 지방선거시 거리상·시간상 개인적인 피치 못할 사정으로 6월 1일 주민등록지 투표소에서 당일투표가 어려운 분들은 사전투표기간에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