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 현장 방문..."용천동굴하류 유네스코에 등재해야"

▲ 김우남 국회의원 후보(무소속)가 27일 월정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 현장을 방문했다. ©Newsjeju
▲ 김우남 국회의원 후보(무소속)가 27일 월정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 현장을 방문했다. ©Newsjeju

김우남 국회의원 후보(무소속)는 27일 오전 11시 상하수도본부와 증설공사업체가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재개를 시도했던 현장을 방문해 월정리민들에게 자신의 해법을 제시했다.

김우남 후보는 "세계자연유산과 국가지정문화재가 있는 이곳에 동부하수처리장이 지금까지 운영해오고 있는 것을 리민들이 참아 온 것도 큰데 증설하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후보는 "증설은 일단 철회하고 유네스코에 등재되지 않은 용천동굴하류지역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해 보호되도록 하면서 자연스럽게 동부하수처리장의 이전이 거론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도에서 지금까지 해왔던 형태인 공사재개를 시도하고 이를 저지하면 민형사조치를 취해 마을과 도가 대립되는 양상을 갖게 되고 마을 리민들의 불화가 생기게 되는 것은 이젠 그만하고 다음 도지사와 국회의원, 공사업체, 마을리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마찰없이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동부하수처리장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용천동굴하류지역을 세계자연유산으로 확대해 더이상 개발행위가 이뤄지지 않게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월정리 주민들과 후손들이 세계자연유산 마을에 산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세계유산을 확장하고 그에 맞는 대책으로 이 시설은 이전하는 것이 핵심적인 방향이다"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