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제주도교육감 후보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후보.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후보는 27일 "고교학점제는 고교학급 과밀화 해소, 교사충원, 제반 시설 확충 등 인프라 문제, 과목선택과 진로에 대한 충분한 안내 및 정보 제공, 동지역과 읍면지역 격차 해결, 학력격차 심화 우려 불식, 대입제도와의 연계문제 등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광수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고교학점제가 취지에 맞게 실행되려면 교육 현장의 의견수렴을 통한 보완책 마련과 교육여건 개선이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후보는 “현재 교육환경에 비춰보면 다양한 과목 개설을 위한 충분한 정교사 수급 계획이 없어 다 과목 지도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수업의 질이 저하될 수밖에 없고 대입에 유리한 과목이나 이수하기 쉬운 과목을 선택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 당초의 목적은 실종될 것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후보는 “한국교총은 물론 전교조에서도 현장 교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졸속적인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반대 및 재검토, 문제점 개선 선행 등의 의견이 강했었다”며 “제도의 전면 도입과 시행이 일방적으로 진행된다면 교육 현장의 혼란과 교원들의 반발이 더욱 심화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광수 후보는 대안 마련의 이유로 지난 11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이 발표한 교원 인식 설문조사 결과 고교학점제의 2025년 전면 도입에 대해서는 85%가 반대를 들었다.

키워드
#김광수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