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
▲ 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는 29일 청년정책을 담당할 부서를 도지사 직속기구로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오영훈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도민주권 시대에 발맞춰 청년들의 실질적인 청년정책 결정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청년주권 시대'를 새롭게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오 후보는 "제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청년정책을 만들어내고 실행예산까지 편성하는 전담조직을 도지사 직속기구로 설치하겠다"고 공언했다.

이 기구에 대해 오 후보는 "현재 관련 조례에 따라 청년참여기구로 운영 중인 ‘제주청년원탁회의’의 참여 범위 확대와 역할 강화 방안을 마련, 도지사 직속기구로 격상시켜 명실상부한 ‘제주 청년주권 시대’를 이끌어 나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 후보는 "청년이 주인 되는 도정, 나아가 도민이 주인 되는 도정을 실현하면서 제주의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 후보는 "제주 청년주권 시대의 핵심은 자율성 보장"이라며 "청년들이 꿈꾸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설계하는 대로, 백지 위에 청년의 꿈과 희망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정책을 세우고 예산까지 편성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제주형 청년보장제 역시 대학생 청년들이 제안해준 내용을 체계적으로 만들어낸 것"이라며 "청년주권 전담조직에서 관련 사업도 협의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오 후보는 “청년부터 직접민주주의를 실현해 내면서 제주의 성숙한 시민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도지사가 청년주권 시대 비서실장을 맡고, 청년 전담조직 지원을 위한 청년비서실 등의 지원기구도 만들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 청년기본조례’에는 청년정책 수립·시행 과정에서 청년과의 소통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참여조직을 만드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키워드
#오영훈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