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식 제주도지사 후보(무소속).
박찬식 제주도지사 후보(무소속).

무소속 신분으로 첫 정치 도전에 나섰던 박찬식 제주도지사 후보가 이번 제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패배에 "현실정치의 벽이 높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찬식 후보는 이날 더불어민주당의 오영훈 후보로 제주도지사 당선이 확실시 됐다고 뜨자 입장문을 내고 "도민의 선택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대선의 여파 속에서 보수 양당이 독점하는 현실정치의 벽은 높았다"며 "그럼에도 정치 신인인 제게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드리고, 제 얘기에 귀 기울여주신 도민 여러분께 정말 고맙다는 말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후보는 오영훈 후보에게 당선을 축하한다면서 이번 제주도지사 본선 경쟁을 벌였던 다른 후보들에게도 모두 수고했다고 위로의 말을 건넸다.

박 후보는 "다만, 절반을 겨우 넘긴 낮은 투표참여에 대해 정치가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는지, 정치권 모두가 겸허하게 되돌아봐야 한다"고 제언하면서 "저 역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이번 선거결과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또한 박 후보는 "선거기간 도민들을 만나며 난개발로 인한 자연환경과 공동체의 파괴, 취약한 산업구조와 질 좋은 일자리의 부족, 낮은 농업소득과 농촌의 위기가 제주의 절박한 과제임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선거기간 여론조사에서도 도민 다수는 일관되게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고, 환경보전에 우선적인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고 적시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는 오영훈 당선인에게 "도민의 뜻을 잘 받들어 제주답고 품격 있는 제주를 열어 주실 것을 기대하고 당부 드린다"며 "이제 전 도지사 후보라는 무거운 이름을 내려놓고 도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해야 할 일을 했고, 또 해야 할 일을 하는 과정의 한 순간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시민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다시 시작하겠다"고 갈음했다.

키워드
#박찬식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