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남원읍 지방행정9급

오재석

공직자가 갖춰야 할 덕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성품과 행실이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뜻하는 ‘청렴’이란 단어를 빼놓을 수 없는데, 이처럼 청렴이란 단어와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이 바로 공직자가 아닐까?

청렴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회 지도층과 공직사회에 요구하는 기본 덕목 중 하나이다. 서양에서는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말로 지도층의 윤리적 의무를 강조하고 있고, 다산 정약용 선생도 ‘목민심서’에서 다음과 같이 청렴을 강조했다.

‘청렴이란 목민관이 지켜야할 근본적인 의무이다. 모든 선의 원천이자 모든 덕의 뿌리이다. 청렴하지 않고서는 목민관의 역할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다산 선생이 청렴을 강조한 것은 탐욕을 부리기 쉬운 인간 본성을 통찰하고 이를 잘 통제해야만 목민관으로서의 소임을 바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이다.

‘청렴’이라는 글자 자체의 의미는 ‘투명함과 곧음’이다. 사람이 청렴하다 함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의미한다. 청렴한 공직자란 ‘일을 사사롭지 않게 공정하게 처리하는 사람’이며, 청렴한 조직이란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을 말한다.

요즘 시대 공직자의 청렴함에 대한 국민적 잣대는 훨씬 높고 엄격함을 요구하고 있다. 이제 공직자의 청렴은 일반적 개념의 부정부패를 하지 않는 차원을 넘어서 ‘특정 고객을 편파적으로 대하지 않고 모든 이에게 정성을 다해 공정하게 일을 처리하는 것’으로 그 의미를 확장해야 할 것이다.

민원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모든 이에게 정성을 다해 공정하게 일을 처리하는 것이 어렵다. 다짜고짜 화가 잔뜩 난 민원인, 나이가 많으셔서 대화가 어려운 민원인 등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찾아오곤 한다. 허나 그러한 상황에 동요되지 않고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민원응대를 하고자 노력해 본다면 공정하게 일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어떠한 민원인이 오더라도 공정하고 정성을 다해 일을 처리하는 것이야 말로 다산 정약용 선생이 말씀하신 공직자의 소임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