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속 프로젝트 큰 호응

▲ 서귀포시동부보건소는 지역내 해녀들을 대상으로 불턱으로 찾아가는 만성병(고혈압⸱당뇨병 등) 찾기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Newsjeju
▲ 서귀포시동부보건소는 지역내 해녀들을 대상으로 불턱으로 찾아가는 만성병(고혈압⸱당뇨병 등) 찾기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Newsjeju

서귀포시동부보건소(소장 송순오)는 지역내 해녀들을 대상으로 불턱으로 찾아가는 만성병(고혈압⸱당뇨병 등) 찾기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큰 호응 속에 성황리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4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월 1회 3개 마을(신천, 온평, 신양) 해녀 대상 숨어있는 만성질환을 찾아내고 조기 치료 및 관리에 동기를 부여해 자가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해녀분들을 위해 직접 불턱으로 찾아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장에서 혈압⸱혈당 검사는 물론 생업으로 인해 보건소 또는 병⸱의원으로 찾아가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치매선별검사 등을 함께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135명의 해녀분들을 대상으로 매월 1회 이상 혈압⸱혈당을 측정하고 있으며 혈압이 높으나 인지하지 못하고 있던 대상자 3명도 발견해 병원 진료를 연계 했다.

또한, 현장에서 치매선별검사는 76명에게 실시했으며 치매예방관리사업 안내, 건강생활실천교육, 우울증검사, 국가 암 검진사업 등 다양한 보건사업을 연계해 만성질환 예방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동부보건소에서는 해녀들의 건강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사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향후 지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