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제주시 위생관리과 박 주 연

  관세청 자료에 의하며 2021년 11월에 해외직구 극성수기로 그 전년도 평소 보다 75% 이상 통관량이 급증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해가 갈수록 국내소비자들이 해외직구 식품구매가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소비자들이 해외직구식품을 올바르게 구매하는 것을 돕기 위해 식약처에서 운영 중인 ‘해외직구식품 올(ALL)바로‘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활용방법을 안내하고자 한다.
  ‘해외직구식품 올(ALL)바로’는 식품안전나라(식약처), 관세청 누리집, 소비자24(공정위), 국제거래소비자포털(소비자원) 등 해외직구식품을 다루는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한곳에 모은 통합 누리집 서비스로 지난해 9월 30일에 구축되었다.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해외직구식품의 제품정보란에서 국내통관차단제품 목록, 정식수입검사 절차를 진행한 제품 목록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해외위해식품, 해외리콜정보 등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리콜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어 안전하게 해외직구 식품을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해외직구식품 구매 후 피해가 발생한 경우 구매한 판매사이트의 주소를 확인한 후 주소가 국내인 경우에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해외인 경우에는 국제거래소비자포털(한국소비자원 운영)에서 제공하는 국제거래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정보, 안전‧독성정보 등 기타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해외직구식품 올(ALL)바로’ 누리집은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메인 화면의 바로가기 메뉴에서 신속하게 접속*할 수 있으며, PC뿐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 사용 기기에 상관없이 모든 정보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해외직구식품 구매 전 ‘해외직구식품 올(All) 바로’ 누리집에서 반드시 국내 반입이 차단된 제품인지 먼저 확인하고, 섭취하기 전에는 섭취방법, 유통기한 등 표시사항을 확인해 위해한 해외식품으로부터의 피해를 예방할 것을 당부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