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서귀포보건소 보건행정과장 강 은 아
 

  우리는 건강한 상태로 보다 더 오래 살기 위해 각종 질환의 위험으로 부터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서귀포시에서는 전국 최하위 수준의 건강지표인 비만율, 건기실천율 등을 개선하기 위하여 24개부서에서 40개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개인별로는 걷기앱인 “워크온”을 휴대폰에 설치하여 매일 7천보 걷기 등을 실천하면서 건강행태를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질병 예방에 꾸준한 운동 및 건강한 식습관 등 건강행태가 중요하다고 한다면, 질병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건강검진은 우리 몸의 질환과 이상여부를 살펴보기 위한 일련의 검사들을 시행하여 건강을 검진하는 것으로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질환의 조기발견과 생활습관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가에서는 국민 개개인이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이상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여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국가건강검진을 매년 시행하고 있다. 국가건강검진은 국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검사항목과 대상자가 정해져 있으며 수검자의 부담을 요구하지 않지만 일부 암검진의 경우 10%의 수검자 부담금이 발생한다,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20세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20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이며 2년마다 1회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코로나19 확산 여파 등으로 국가 건강검진 수검률은 대폭 낮아졌다고 한다. 건강검진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꼭 필요하며 특히 고혈압, 당뇨, 비만 등 만성질환자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정 질환에 대한 가족력이 있거나 고위험군이라면 필요에 따라 항목추가를 통해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암과 같은 질병 중에는 초기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아 나중에 증상이 나타 났을때는 이미 늦을 수도 있으므로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하다. 
  건강생활 실천과 건강검진은 행복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것 같다. 건강이 행복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