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의 아이디어와 정책 덧대지면 한 차원 높은 정책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강조

▲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Newsjeju
▲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Newsjeju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11일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에게 '집단지성'을 통해 진정한 협치를 이뤄내자고 당부했다.

김경학 의장은 이날 제407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똑똑한 한 사람보다 열 사람의 생각을 조합해 보완하면 더욱 훌륭한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또한 김 의장은 "새롭게 가고자 하는 도정과 교육행정의 정책에 여러 의원들의 아이디어와 정책이 덧대어 보완되면 한 차원 더 높은 정책으로 탄생할 것"이라며 "이것이 진정한 협치로 가는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오영훈 지사와 김광수 교육감이 무상급식 단가를 높이고자 증액 편성키로 합의한 것이 협치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두 수장의 굳센 악수가 단발성이 아닌, 멋진 투자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김 의장은 물가 폭등에 대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 의장은 "제주지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998년 IMF 외환위기 이후 24년만의 최대 상승폭인 7%대까지 치솟으면서 서민 가계가 위협을 받고 있다"며 "갈수록 취약계층과의 양극화가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의장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훨씬 두텁게 하자는 전제 하에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오영훈 도정과 합의했다"며 "긴급한 현안사항에 대해선 이번 정책협의처럼 서로 이마와 무릎을 맞대고 슬기롭게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길을 걷다 돌이 나타나면, 약자는 걸림돌이라 하지만 강자는 디딤돌이라 말한다"며 "현재 제주가 맞이한 위기를 미래를 위한 디딤돌로 삼을 수 있어야겠다"고 조언했다.

김 의장은 "무섭게 변하는 사회에 대응하는 방법은 오직 하나, 끊임없이 배워야 하는 것"이라며 "잘 사는 제주, 희망이 넘치는 제주를 만들자는 간절한 마음에서 비롯돼야 하기에 이번 회기에서 알찬 활동을 기대하겠다"고 개회사를 갈음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