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소비자 물가 7.4% 상승... IMF 이후 최고 수준
제주자치도, 14일 경제정책협의회 1차 회의 열어 대책 마련 논의

▲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협의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협의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Newsjeju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4일 고물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모든 경제회복 정책을 가동해달라고 주문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경제정책협의회 1차 회의'를 열어 민생경제 회복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길어지면서 전 세계의 물가가 요동치고 있다. 올해 6월 제주지역 소비자 물가가 1998년 11월 외환위기 사태 이후 23년 7개월 만에 최고치인 7.4%를 기록했다. IMF 위기 때엔 6.8%가 오른 바 있다.

7.4%의 물가 상승률은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도 가장 높다. 강원도가 7.3%, 경북 7.2%이며 서울과 부산은 각각 5.1%와 5.7%가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물가지표 중 가장 대표적으로 비교되는 품목이 휘발유와 돼지고기 가격이다. 휘발유는 지난해 5월 1605원이었으나 올해 7월 1주차에 2140원을 기록해 무려 30%나 상승했고, 경유는 56%(1382원→2217원)나 폭등했다. 최근 7월 2주차에 들어선 상승세가 멈췄으나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다.

돼지고기는 삼겹살 100g 기준으로 지난해 5월 2669원에 공급되던 것이 올해 현재 3212원까지 뛰었다. 이러면서 원자재 가격도 지난해 5월께 전년도보다 15% 오른 이후 올해 다시 10%가량 상승해 전 세계적으로도 30~40년 만에 최고 수준의 물가 상승폭을 기록하고 있다.

▲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협의회 1차 회의가 14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청 4층 탐라홀에서 개최됐다.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협의회 1차 회의가 14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청 4층 탐라홀에서 개최됐다. ©Newsjeju

이에 오영훈 제주도정은 추가경정예산안에 역대 최대인 8500억 원 규모로 예산을 증액시켜 민생경제 안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으며, 6대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제주도의 물가 상승이 지역성에 기인한 구조적 문제가 있을 걸로 보고 이에 대한 개선을 추진하기 위해 제주연구원에 연구분석을 의뢰하고, 제주에 공정거래위원회 지방사무소가 없어 유가 담합 등에 대한 불공정 거래행위를 감시할 권한이 없는 문제를 해결코자 정부와 권한 이양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시내버스 요금과 쓰레기종량제 봉투료 등 서민가계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지방공공요금을 동결키로 했다. 택시요금과 도시가스요금도 동결된다.

이와 함께 제주도 내 22곳의 주요 마트 및 시장에서 판매 중인 124개의 품목 가격 정보를 매주 '제주소비물가정보'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사진 인화료나 외식비, 이미용료, 세탁료 등 45종의 개인서비스 요금도 매월 공개한다고 전했다.

착한가격업소 발굴을 확대하고, 이들 업소에 밀가루나 식용유 등 재료 구입비를 한시적으로 신규 지원키로 했다. 매월 50톤 분량(6만 4800원)의 상수도요금과 하절기에 지원되는 20만 원의 전기요금 지원도 계속 이뤄진다.

이 외에 도민들이 체감하는 물가 부담을 줄이기 위해 농수산물 할인 행사를 확대하고, 물가 안정 시까지 비상종합상황실을 상시 가동해 돼지고기와 신선식품, 석유 제품을 중점 관리품목으로 지정해 지도점검에 나설 방침이라고 전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지방정부의 권한이 제한적이지만 경제회복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야 한다"며 "정확한 경제상황을 진단·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 정책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협의회는 제주도의회와 제주도 내 연구·학계, 경제단체, 소상공인 및 기업, 관광, 1차산업, 건설, 소비자, 지역사회, 행정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3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1차 회의에선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제주지역 경제동향을 브리핑한 뒤, 이번 1차 추경예산에 반영된 민생경제 회복 지원사업을 보고하고, 물가 급등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들이 논의됐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