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건설 반대 측, 15일 제주도의회 의장실 방문
김경학 의장, 갈등 해결 촉구 주문에 "지금으로선 할 게 없어, 의회는 집행부와 달라"... 역할론 거부

▲ 제주 제2공항 건설 반대 측이 15일 의장실을 찾아 김경학 의장과 제2공항 문제 해결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Newsjeju
▲ 제주 제2공항 건설 반대 측이 15일 의장실을 찾아 김경학 의장과 제2공항 문제 해결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Newsjeju

제주 제2공항 보완 용역 결과가 곧 공개될 시점에 다다르자,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측이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을 찾아가 특단의 대책을 요구했으나 김경학 의장은 "지금으로선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완강히 거부했다.

제2공항 건설 반대 측은 15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의장실을 방문해 김경학 의장에게 지난 원희룡 전 도정에서 실시된 도민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후속조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물었다.

김경학 의장은 "해결방안이 있다고 말하긴 어렵다"고 전제한 뒤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 위원장 시절에 문제 제기를 한 바는 있지만 공개적으로 찬성 혹은 반대 입장을 낸 적이 없다"며 문제해결의 논의에서 한 발 물러나 있다는 뉘앙스의 입장을 견지했다.

이어 김 의장은 "의장이 된 현재엔 더더욱 찬반 의견 개진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장 가서 만나겠다고 한 것 역시 찬반 양측 모두에 해당되는 입장이어서 의장으로서 양측 모두에게 1%도 만족 못 시킬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이 자리에서 속 시원하게 답변할 수 있는 게 없지만, 어떻게든간에 의장이 해야 할 역할이 있으니 최소한의 노력은 하겠지만 지금으로선 딱히 방법이 없다"며 "찬반 양측 의견을 다 들어야 하는 입장이라 용역 결과 보면서 오영훈 지사와 논의해 보는 게 전부"라면서 어떤 역할론을 맡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러자 반대 측에선 "우려되는 게 현 대통령의 추진 의사다. 게다가 원희룡 전 지사가 국토부 장관이 되면서 제2공항을 밀어붙이려고 하는 상황이라 강정 해군기지 생각이 나지 않을 수가 없다"며 "문재인 정부 때도 나름 민주적이었다는 과정 역시 제대로 거쳤다고 보기 힘든데, 정권이 바뀐 현재 더 이런 위기가 느껴진다"고 말했다.

▲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과 강원보 제2공항반대비상대책위원장. ©Newsjeju
▲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과 문상빈 제2공항반대비상대책위원장. ©Newsjeju

또한 반대 측은 "더 의구심이 드는 건, 환경부가 반려한 것에 대해 용역을 한 분들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살펴봤을까 하는 우려가 분명히 있다는 점"이라며 "정권의 입맛에 맞게 보고서를 낸 것이 아니겠느냐는 걱정이 크다보니 이런 우려들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반대 측은 "이러다보니 강압적으로 밀어붙이려는 의지가 보이는 거고, 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이냐는 거다. 의회에서도 고민이 있어야 한다"며 "그간의 과정을 지켜봤으니 갈등을 해결할 로드맵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김 의장은 "그럴 능력이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김 의장은 "의장이라고 해서 의회의 의지를 대표할 수 없다. 45명의 의원들이 서로 다양하게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의견을 모아볼 뿐, 의장인 제가 이렇게 하겠다, 저렇게 하겠다고 할 순 없다"고 역할론에 대한 선을 그었다.

이러자 반대 측에선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반대 측은 "대의기관인 의회조차 소극적 입장을 보이는 건 유감스럽다"며 "좌남수 전 의장도 열심히 노력하겠다고는 했었지만 결과적으론 미약했다"고 질타했다.

김 의장은 재차 "의회 구조에 따른 한계다. 의회는 행정기관이 아니"라면서 "설령 의장이 어떻게 하자고 해도 45명 의원 모두가 다 따라오는 게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은 "(제2공항을)반대하는 분이 계시듯 찬성하는 쪽도 분명 있다. 어느 한 쪽의 입장을 옹호하면 반대쪽으로부터 저는 나쁜놈이 된다"며 "의장이 된 지금은 책임있는 이야기를 해야 하는 게 맞고, 때문에 어느 한 쪽의 입장을 대변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다시 반대 측에선 이러한 소극적인 자세를 지적하면서 "어느 쪽 입장을 서달라는 게 아니"라며 "보완 결과를 제대로 검증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대 측은 "현 제주공항이 확충 가능하다는 용역 검증도 제대로 한 적이 없다"며 "이를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고, 이렇게 해야 도민을 설득하고 갈등해결이 가능한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으나 중립에 서야한다는 김 의장의 의지를 돌릴 수는 없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