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열대저압부, 29일에야 태풍 발달 예상
주말께 제주 서쪽 먼 해상으로 돌아 북진할 때에도 태풍 세력 워낙 약해

▲ 오는 29일에 제5호 태풍으로 발달 예정인 송다(SONGDA)의 예상 진로도. @기상청. ©Newsjeju
▲ 오는 29일에 제5호 태풍으로 발달 예정인 송다(SONGDA)의 예상 진로도. @기상청. ©Newsjeju

아직 열대저압부(제10호)에 그쳐 있어 '태풍'으로 분류되지 않았으나, 오는 29일께 태풍으로 발달할 예정인 제5호 태풍 송다(SONGDA)가 이번 주말께 제주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태풍 송다는 28일 오전 9시 기준으로 괌 북서쪽 약 870km 부근 해상에서 중심기압이 1002hPa인 열대저압부 상태에 있다. 시속 23km의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다.

오는 29일 오전 9시 일본 오키나와 동쪽 약 650km 부근 해상에 이를 때에야 중심기압이 996hPa로 조금 낮아지면서 정식 '태풍'이 될 전망이다.

태풍으로 발달하지만 워낙 중심기압이 높아 태풍의 강도 분류가 안 될 정도로 세력이 약하다. 이동 중에도 태풍 중심부 내 최대 풍속이 초속 21m에 불과하다.

기상청은 태풍 송다가 일본 오키나와와 가고시마 사이 해상을 서북서 방향으로 지나면서 중국 상하이 방면으로 향할 것으로 관측했다. 오는 30일 오전 9시에 일본 가고시마 서남서쪽 약 310km 부근 해상을 지난 후, 31일 오전 9시 중국 상하이 동북동쪽 약 200km 부근 해상으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됐다.

제주에 가장 최근접하는 때는 이날 주말께인 30일 자정에서 31일 오전 사이다. 제주 서쪽 먼바다를 지나갈 예정이라 제주는 간접적 영향에서도 살짝 비껴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 때에도 태풍 송다의 중심기압은 최대 994hpa로 매우 높은 상태여서 제주에 별다른 영향을 주진 못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후 태풍 송다는 8월 2일 오전 9시 중국 칭다오 동쪽 약 120km 부근 해상에 이를 때 다시 열대저압부로 약화되면서 소멸될 예정이다.

키워드
#태풍 #송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