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 제주시장 직무대리(부시장), ”제주특별자치도 지정 및 지역 우수축제 선정, 전 세계인이 찾는 명품 축제로 거듭 나길 ”

▲ 이호테우축제. ©Newsjeju
▲ 이호테우축제. ©Newsjeju

제주시 이호동(동장 김현집)에서는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이호해수욕장에서 제17회 이호테우축제가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이호동테우축제위원회(위원장 김영택)에서 주최하고 주관한 행사로 지난 2004년 제1회를 시작으로 2019년까지 16년 연속 개최했으나 2020년과 2021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돼 올해 3년 만에 열렸다.

이날 행사는 이상헌 제주시장 직무대리(부시장),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송창권의원, 김창식의원 등 주민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 행사인 테우 진수식, 윈드서핑 시연, 이호동 민속보존회의 길트기 공연을 시작으로 해녀횃불퍼레이드, 축하불꽃놀이와 행사참여자 축하의 함성과 함께 성황리에 진행됐다.

축제는 멸치잡이를 재현하는 주제 프로그램과 테우노젓기, 모형테우를 만드는 체험 프로그램,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동민화합 프로그램과 노래자랑 및 문화예술 공연으로 짜여진 야간 공연 콘서트 등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30일(토)과 31일(일)에 열린 ‘원담 고기잡기’는 해안 조간의 일정한 구역에 원 모양으로 돌담을 쌓아둬 밀물따라 몰려든 고기떼가 썰물에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 맨손으로도 고기를 쉽게 잡을 수 있어 축제장을 찾은 많은 관광객과 지역주민이 참여해 무더위를 잊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제주시장 직무대리 이상헌 부시장은 “이호테우축제는 2022년 제주특별자치도 지정 축제와 지역 우수축제로 선정돼 그 가치와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잘 보존하고 발전시켜 국내외 관광객은 물론 전 세계인이 찾는 명품 축제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