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의 동부하수처리장 브리핑에 즉각 반발

제주시 월정리 마을회 및 마을주민들이 7일 제주특별자치도청 앞에 집결해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이 문화재보호법을 위반한 시설이라고 주장하면서 이를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 제주시 월정리 마을회 및 마을주민들이 지난 4월 7일 제주특별자치도청 앞에 집결해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이 문화재보호법을 위반한 시설이라고 주장하면서 이를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월정리 마을회와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를 반대하는 비상대책위원회가 1일 오영훈 제주도정을 향해 "보상이라는 말로 본질을 왜곡하지 말라"며 매몰차게 협의체 구성 제안을 걷어찼다.

이날 제주자치도 상하수도본부(본부장 안우진)는 오전 10시에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어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에 따른 주민과의 갈등을 풀고자 협의체를 구성하고, 최대한 주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해 공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 후, 마을회와 비대위는 즉시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주민들 무시하지 말고 보상이라는 단어로 마을을 두동강 내려 하지 말라"고 항의했다.

이들은 "지난 7월 21일에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월정리 마을을 다녀간 뒤 이튿날에 제주도정이 배포한 보도자료를 보고 이를 바로잡고자 '우린 보상을 원치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햇으나 1일에 다시 보상을 논하는 자료를 내고 브리핑까지 했다는 데서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제주도정이 협의체를 구성한다는 것에 대해서도 "지난 7월 21일 이후 행정과 어떤 논의를 한 적도 없다. 우리는 왜 기사를 보고 이를 알아야 하는 거냐"며 "이래 놓고서 무슨 공감대를 얻겠다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이들은 "정녕 오영훈 지사는 월정리 마을을 두동강내기를 원하는거냐"며 "앞선 강정 해군기지나 동물테마파크 때처럼 자본으로 일부 주민을 현혹시켜 주민 간 갈등이 발생되길 원하는거냐"고 비난을 가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더는 보상이라는 말로 본질을 왜곡시키지 말라"며 "앞으로 월정리 현안과 관한 보도자료를 배포할 시엔 적어도 비대위와 협의된 사실만 발표하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