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보건행정팀장 박미정

 우리 서부보건소에서는 달리는 건강쿠깅버스를 활용하여 여름방학을 맞이한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2일간, 임산부 및 암환자, 치매안심센터 이용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2일간 총 4일에 걸쳐 식생활 교육은 물론 조리실습까지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달리는 건강쿠킹버스란 서귀포시가 지역사회통합형 의료안전망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차량내부에서 식생활 교육과 체험형 조리실습까지 할 수 있도록 제작한  23톤 규모의 차량으로 지역주민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현장을 찾아가는 방법으로 상시 운영하고 있다. 
이번 쿠킹버스 체험을 통하여 올바른 식습관이 우리 건강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요즘은 누구나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한 가지 이상의 운동은 꼭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평소 식습관이 올바르지 않다면 운동만으로 건강해지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영국 시드니대 보건의학부 멜로디 딩 조교수는“운동을 많이 하면 식사를 제대로 챙기지 않아도 건강해진다거나, 식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면 운동을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더 건강해지고 싶다면 운동과 식습관 관리를 병행해야 최상의 건강 증진 효과를 누릴 수있다는 연구 결과를 영국스포츠의학저널에 게재하였다. 

그렇다면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 먼저 음식을 덜 짜게, 덜 달게, 덜 기름지게 섭취하기, 둘째, 편식하지 말고 채소, 과일, 고기, 생선, 콩, 유제품, 곡류 등 5가지 식품군 골고루 섭취하기, 셋째 물을 충분히 마시고 과식은 피하며 술은 절제하기 등 올바른 식습관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하여 균형있는 식생활과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최상의 건강증진효과를 누릴 수 있는 건강한 삶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