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녹색당은 31일 논평을 내고 수망태양광발전시설 조성사업이 심각한 환경훼손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제주도정에 이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를 부동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날 '수망태양광발전시설 조성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를 심의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에 제주 최대 규모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발전용량이 약 100MW에 달한다. 사업부지만 마라도의 약 2.7배 수준에 달한다.

이 사업을 두고 제주녹색당은 "생태적으로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을 심각하게 훼손할 뿐 아니라 현저한 자연생태계의 변화를 초래한다"고 지적하면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보면 해당 사업 지구에 지하수자원보전지구와 생태계보전지구, 경관보전지구 1~4등급이 골고루 분포돼 있다"고 적시했다.

이어 제주녹색당은 "생태 자연도 1~3등급이 편입돼 있고, 멸종위기종인 으름난초와 새매, 비바리뱀, 애기뿔소똥구리, 천연기념물인 황조롱이가 서식하는 것으로 나와 있다"며 "게다가 이 사업이 시행되면 무려 3만 8185주의 나무가 훼손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주녹색당은 현재 제주도가 겪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출력제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 사업을 추진하는 건 무리라고 질타했다.

제주녹색당은 "풍력발전 단지에 대한 출력제한 횟수가 해가 갈수록 증가하면서 올해엔 태양광 발전시설에도 출력제한이 이뤄졌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가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대형 발전설비를 허가하는 건 무책임한 결정이 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녹색당은 제주의 환경 보존과 재생에너지 확대 사업이 공존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녹색당은 "수입에 의존하는 화석연료를 대체해 지구온난화 예방 등에 기여하겠다 재생에너지 확대는 당연한 방향"이라고 전제한 뒤 "허나 비용과 수월성을 이유로 대규모 태양광단지가 논과 산을 잠식하면서 오히려 대규모 환경훼손과 농촌 갈등을 야기하고 있는 건 아이러니"라고 꼬집었다.

이에 제주녹색당은 "때문에 제주자치도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에선 심각한 환경훼손을 초래할 수 있는 이번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를 동의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독일의 경우 전체 태양광 발전 중 74%가 자가소비형 옥상지붕 태양광"이라며 "제주에서도 대형발전이 아니라 도심 중심의 소형발전 설치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