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주민복지과 강 경 숙

서귀포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종우, 윤보철)와 협력하여 2023년부터 시작되는 4개년 중장기 계획인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을 마련하고, 오는 9.26일까지 시홈페이지를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한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지역주민들이 계획수립 단계부터 서귀포시 사회복지 현안을 진단하고, 중장기 해결과제로 도출하는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지역성과 정당성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많은 의미가 있다. 

서귀포시는 지난해 실시된 지역사회보장조사와 시민참여 온라인 100인 토론회결과분석을 토대로 추진전략과 세부과제를 선정하였고, 민·관 합동 계획수립 TF팀, 협의체 실무분과, 시민참여 제안제, 초점인터뷰 등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계획수립에 참여를 하였다.

지난해 서귀포시민 대상 지역사회보장 조사결과 고령화대응, 중장년, 양육환경 및 건강, 장애인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확대와 문화여가, 안전한 생활환경, 일자리 질 향상에 대한 시민욕구가 파악되었다.

서귀포시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함께 체감하는 행복한 복지공동체 서귀포시 실현”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생애주기별 통합돌봄시스템 구축,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환경 조성, 모두가 향유하는 문화여가 기반 조성, 사회참여 확대를 통한 건강한 공동체 실현이라는 4개의 지자체 사회보장사업 전략을 마련하고 40개의 세부과제를 선정하였다.

앞으로 이 계획안은 공청회와 대표협의체 심의를 통해 확정되며, 매년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모니터링단 운영과 추진상황 전반에 대해 연단위로 복지부 평가를 받게 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