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도정, 수요조사 실시... 역량진단 의뢰 등 후속조치 나서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는 민선 8기 오영훈 도정의 핵심공약인 '상장기업 20개 육성 및 유치'를 위해 본격적인 후속 조치에 나섰다.

상장을 희망하는 기업을 중심으로 전문적인 역량 진단을 실시하고, 한국거래소 등 상장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의 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선 제주도정은 지난 8월 24일부터 9월 16일까지 제주도 내 기업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해 증권시장 상장을 희망하는 기업을 파악했다. 이번 조사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상장 지원시책을 발굴해 2023년 본예산에 반영하기 위해 실시됐다.

제주도 내 상장을 희망하는 기업은 총 24개사로 파악됐다.

지난해 매출액을 기준으로 15억 원 이하는 5개사이며, 15억 이상 200억 원 미만이 15개사로 대부분(62%)을 차지했다. 2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업체들 중 상장을 희망하는 기업은 4개사로 조사됐다.

24개의 업체 중 11곳이 전기차 및 모빌리티를 다루는 곳이 절반(48%)가량이다. 이 외 식품 및 바이오 업체가 5곳, 관광사업체가 2곳이다.

조사결과 코스닥 상장을 희망하는 기업이 20개사(83%), 중소·벤처기업 전용 시장인 코넥스 상장을 희망하는 기업이 4개사(17%)였다.

상장 희망기간은 향후 1년 내 1개사(4%), 3년 내 13개사(54%), 5년 내 9개사(38%)였으며, 상장계획이 미정인 기업이 1개사(4%)로 조사됐다.

기업의 상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사항으로 83%의 기업이 자금지원을 꼽았으며, 그밖에 상장교육․컨설팅, 제도개선, 규제완화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제주도정은 수요조사에 참여한 기업을 우선 대상으로 심층조사를 실시한 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기관에 역량진단을 의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각 기업의 가장 취약한 분야와 지원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 대해 분석하고, 향후 상장희망기업 지원정책 설계 시 적극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오는 10월 31일에 상장 주관기관인 한국거래소를 비롯해 도내 기업지원 유관기관과 지역금융기관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장희망기업에 대한 정보공유, 컨설팅 등 최적의 지원체계를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상장 희망기업에 대한 2차 수요조사는 상장지원시책이 구체화된 이후인 2023년 상반기 중 추가로 시행할 계획이다.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기업 상장을 위해서는 상장에 대한 기업의 의지와 해당 기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수인 만큼, 수요조사와 역량진단을 전제로 행정·재정적 지원을 집중하겠다”면서 “도내 상장희망기업이 조속히 상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상장기업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