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29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계획' 발표
2030년까지 버스 300대, 청소차 200대, 트램, 선박 등 수소 모빌리티 도입

그린수소 실증사업 착수 기념행사.
▲ 그린수소 실증사업 착수 기념행사.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9일 대한민국의 수소경제를 제주도가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날 국내에선 처음으로 10MW 규모가 넘는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키로 하면서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수소경제'란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혁신기술을 통해 에너지 공급과 수요 전체 영역에서 수소를 주요 에너지 유통수단으로 사용하게 되는 시스템을 일컫는다. 이를 통해 에너지 자립을 강화하고, 친환경에너지로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며, 전후방 산업에 파급효과가 큰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제주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에 많은 인프라와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어 그린수소 산업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어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적극 뒷받침하고 있다. 제주의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은 2021년 기준 18.3%로 전국 1위다.

제주자치도는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그린수소 초기 생태계를 구축하고, 2030년까지 거점별 생산지와 충전소를 마련하며, 2050년에는 대한민국 그린수소 거점도시로 자리 잡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우선 재생에너지 기반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단지를 2023년 초까지 3MW급으로 조성한 뒤, 2026년 초까지 12.5MW급으로 생산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설비가 구축되면 2030년까지 거점별로 생산단지를 구축해 그린수소를 보급하겠다는 로드맵을 세웠다.

현재 제주도정은 수소의 안정적·경제적 보급 체계 구축을 위해 공공 주도로 국내 1호의 그린수소 충전소를 함덕에 세우고 있다. 초기에는 시내 및 시외버스, 청소차 운용을 고려한 충전소를 설치하고, 이후 수소 모빌리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동선을 고려해 2030년까지 거점별 충전소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오영훈 제주도정이 구상하고 있는 수소경제 비전.
▲ 오영훈 제주도정이 구상하고 있는 수소경제 비전.

더 나아가 수소차가 산업·생활 전반으로 확대되도록 공공영역에서부터 버스 및 청소차, 관용차를 도입하고 점진적으로 민간 분야(승용, 상용) 보급을 병행 확대한다. 1차산업 분야에서 수소 농기계·선박을 도입하고 수소트램, 수소항만 구축 등 인프라 확대로 산업화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정은 2030년까지 수소버스 300대, 수소청소차 200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와 함께 수소 트램 도입을 통해 도심 교통문제를 완화하면서, '15분 도시 제주'의 핵심 인프라로 구축하겠다는 것도 덧붙였다. 

LPG는 가정용 수소 연료전지로 대체해 탄소배출을 줄인다. 또한, LNG를 원료로 하는 도내 화력발전소는 수소를 혼소하고 상용화 이후 수소 전소터빈을 도입해 기저 발전시설을 청정 발전소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수소항만 조성, 그린수소 수출입을 통해 국가 수소경제 성장에 기여하고, 그린수소의 글로벌 허브로 입지를 다지겠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2030년까지 수소 전문기업 20개를 유치·육성하고, 이와 연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전략으로 설정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주 수소조례를 제정하고, (가칭)제주 그린수소 활성화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면서 분산에너지 특별구역 지정과 연결해 제주 그린수소 전용 전력요금 신설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그린수소는 에너지 자립, 청정에너지 체계로의 전환을 가능하게 할 새로운 에너지원이자 제주의 새로운 성장동력”이라며 “2030년 재생에너지 정부 목표인 21.5%를 가장 먼저 달성하고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바탕으로 제주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