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에너지 특구 지정을 추진하는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2일에 분산 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포럼과 관련 용역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

제주도가 주최하고 KCTV제주방송이 주관하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포럼’과 ‘제주형 가치보상체계 도입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이날 제주 한라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전력시장 개선 및 신산업 육성방안’을 주제로 한 이번 포럼에는 한전과 전력거래소, 한국에너지공단, 도내‧외 전문가, 민간기업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향을 모색하고 에너지 신산업 육성 관련 정보를 공유한다.

이와 함께 제주자치도가 지난 3월부터 사단법인 넥스트(대표 김승완)를 통해 수행하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도 이날 병행한다.

제주도 내 출력제어 해소를 위해 사회적 비용을 고려한 적정 에너지 저장원별 구성, 분산에너지 사업자 수익성 분석 및 새로운 전력시장 개념 설계를 통한 구체적인 특례조항 등을 다룬다.

이어, 올해부터 스마트 챌린지 사업을 통해 분산에너지 실증사업을 추진하는 레플러스(대표 유병천)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주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주제발표, (주)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대표 최종웅)에서 통합발전소(VPP)를 바탕으로 한 분산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도 이어진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포럼에 앞서, 제주도가 분산에너지 선도지역으로 역할을 하기 위해 도내·외 유관기관과 전문가, 기업 등이 참여하는 ‘제주형 분산에너지 추진협의체(이하 협의체)’를 공식 출범하는 행사도 갖는다.

협의체는 한전, 전력거래소,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 전력 유관기관과 제주대학교 김세호 교수, 충남대학교 김승완 교수 등 전문가, 한국남부발전 등 분산에너지 실증 과제를 수행하는 참여기업 등 20명으로 구성됐다. 

제주자치도는 협의체를 통해 대한민국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에 있어 특례사항 발굴 및 신산업 육성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창세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이번 포럼에서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제주가 도내외 전문가‧기업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에 반영하기를 기대한다”며 “도민이 공감하는 분산에너지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정은 지난 4월 12일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지역 주도의 분산에너지 추진 기본계획을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 수립‧발표한 바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