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립유치원 신입생 모집… '처음학교로' 통해 모바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신청 가능

▲ 처음학교로 홈페이지 화면. ©Newsjeju
▲ 처음학교로 홈페이지 화면.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오는 31일 오전 9시부터 유치원 입학관리시스템인 '처음학교로'를 통해 ‘2023학년도 공‧사립유치원 신입생 모집’을 시작한다.

'처음학교로(www.go-firstschool.go.kr)'는 만 3세 이상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자녀를 둔 학부모가 유치원을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 또는 온라인을 통해 유치원 검색‧접수‧추첨결과 확인 및 등록이 가능하도록 한 시스템이다. 제주도 내 모든 공‧사립유치원이 '처음학교로'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처음학교로'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학부모들이 보다 편리하게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단, 원활한 시스템 운영을 위해선 PC와 모바일 서비스 제공 시간에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꼭 확인해야 한다.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는 오는 28일에 개통되며, 우선 모집접수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진행된다. 우선 모집 추첨 및 발표는 11월 7일에 이뤄진다.

또한 일반모집 온라인 사전접수는 11월 15일, 본접수는 11월 16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며, 이에 대한 추첨 및 발표는 11월 23일에 실시된다. 

제주도도교육청은 지난달 23일에 제주교육박물관에서 유치원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처음학교로' 시스템 이해도와 사용 능력을 높이는 연수를 진행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처음학교로는 선착순이 아니라 접수가 마감된 이후 자동추첨으로 진행되므로 학부모들은 모집기간 중에 희망하는 유치원을 선택해 접수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오는 28일에 개통되는 학부모 서비스에서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기를 당부했다.

아래는 '처음학교로' 시스템에 대한 내용.

# 회원 가입
학부모(보호자)는 본인명의의 휴대폰과 공인인증서를 소지하고 '처음학교로' 시스템에 회원 가입하여 유아(자녀) 정보를 입력함.
'처음학교로' 가입 범위는 유아의 보호자로서 부모, 조부모, 삼촌, 이모 등도 가능하나, 중복가입은 안됨.
컴퓨터 사용이 어려운 보호자나 시스템 사용이 곤란한 경우에는 해당 유치원을 방문하여 현장접수가 가능함.
 
# 유치원 찾기
참여 유치원 목록을 검색하고, 지원을 희망하는 유치원의 운영 정보와 모집요강(모집대상 및 인원, 모집일정 및 방법) 등을 확인함.
 
# 원서 접수
참여 유치원 목록을 검색하고, 거주지나 지역 상관없이 유아별로 희망하는 순으로 최대 3개 공·사립 유치원을 선택·접수할 수 있으며 선착순 선발이 아님.

우선모집 : 유치원별 모집 대상자에 한해 입학을 희망하는 순으로 유치원(최대 3개원)을 선택·접수.
유치원별 우선 모집 대상은 시스템에 탑재된 유치원별 모집요강 확인 필요.

일반모집 : 입학을 희망하는 순으로 유치원(최대 3개)을 선택하여 접수.
현재 재학 중인 유치원에 재취학을 희망한 경우에도 타 유치원에 최대 2개 지원 가능.
 
# 선발 및 추첨
선발(추첨)은 전국이 동시에 '처음학교로' 시스템에서 무작위로 선발하는 방식.
 
# 추첨결과 확인 및 유치원 등록
추첨이 끝나면 보호자는 학부모 서비스에서 유치원별 선발 여부를 확인하여 등록기간 내에 등록함.
 
# 대기자 관리 및 추가모집
'처음학교로' 대기자 관리는 2022년 12월 30일까지 지속되며, 순번은 대기자 관리기간동안 자동 변경됨.
일반모집 결과 미등록으로 결원 발생 시, 대기번호 순으로 자동 선발되며 3일이내(휴일 미포함) 등록하지 않으면 자동포기 됨.
추가모집은 유치원별 자체계획에 따라 실시되므로 해당 유치원에 문의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