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장성철 전 도당위원장 주장
"서부중 신설, 교육감과 도지사 모두 나서야"

서부지역 중학교 신설이 계획보다 늦어지고 있다. 토지 확보 문제가 걸림돌인데 강제수용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장성철 전 국민의힘 제주도당위원장은 논평을 통해 "제주서부중 개설이 토지주와의 매입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김광수 교육감이 예정 부지에 대해 토지보상법 등에 근거한 강제 수용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도초·도평초 학부모들과 지역주민들은 절박한 분위기로, 김광수 교육감은 지역주민들에게 약속한 서부중 개교를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며 "지난 취임 100일 기자회견 등에서 토지 매입이 늦어지는데 고민을 피력했지만, 구체적인 대안은 밝히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장 전 위원장은 "토지주와 제주도교육청 사이에 토지매매의향서 체결로 지난 1월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 통과, 학교 예정부지 결정, 토지 감정평가 등이 이뤄진 것"이라며 "지금 단계에서 토지주가 감정평가금액 이상 추가 보상을 요구하는 것은 명분이 약하다"는 소견을 내세웠다. 

제주서부중학교 신설에 대해 오영훈 도지사 역할도 강조했다. 

장성철 전 위원장은 "중학교 신설은 학생들의 학습권과 통학권 보장 및 서부지역 발전에도 핵심적인 기본 인프라"라면서 "오영훈 도정이 내세우고 있는 15분 제주 구현에 있어서 서부중 신설은 필요불가결한 과제로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