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 제주종합관광정보 안내 지능형 챗봇 오픈
11월 11일까지 오픈 이벤트 진행... 애플워치와 스타벅스 기프티콘 증정

▲ 제주관광공사는 24시간 제주관광 안내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챗봇 시스템을 마련했다. ©Newsjeju
▲ 제주관광공사는 24시간 제주관광 안내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챗봇 시스템을 마련했다. ©Newsjeju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관광객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24시간 내내 관광정보 안내가 가능한 챗봇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13일 밝혔다.

제주관광공사 챗봇은 제주관광정보센터가 운영되지 않은 저녁~야간 시간대에 관광 정보를 문의할 수 있도록 마련된 어플리케이션이다. 현재 제주관광정보센터는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중 무휴로 운영되고 있다.

챗봇을 이용하면 여행지나 일정 추천, 야간 여행, 쇼핑, 축제 행사 등 제주 여행 일정과 관련된 정보는 물론, 교통 및 관광지도, 휠체어 대여와 같은 제주관광 전반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제주관광공사는 관광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해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제주관광정보센터의 상담 데이터베이스와 비짓제주의 콘텐츠 데이터를 바탕으로 챗봇 DB를 구축하고 이를 적용했다.

또한 최근 3년간의 제주관광정보센터 상담 이력을 분석해 가장 많았던 상담 키워드를 중심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제주관광공사 챗봇은 궁금한 사항을 하나씩 선택해 정보를 얻는 시나리오 방식과 채팅창에 직접 질문을 입력하는 방식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자연어 처리 기술을 도입해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와 유사한 질문이 검색될 수 있게 하는 FAQ 기능도 도입됐다. 이를테면 ‘우도’를 입력할 시 ‘우도’가 포함된 모든 질문이 검색되도록 하는 등 관광객들이 원하는 질문에 쉽게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제주관광공사’를 검색해 친구로 등록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비짓제주 메인 홈페이지에서 웹챗봇으로도 접속할 수 있다. 

한편, 제주관광공사는 이번 챗봇 오픈 기념으로 10월 13일부터 오는 11월 11일까지 ‘제주관광공사 챗봇 공식 오픈 사용 후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비짓제주 홈페이지(http://www.visitjeju.net)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가를 위해선 모바일 카카오톡과 비짓제주 웹챗봇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챗봇을 사용해보고, 사용후기와 함께 캡쳐한 사진을 업로드하면 된다. 당첨자는 오는 11월 16일 비짓제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공사는 참여자 중 100명을 추첨해 애플워치SE(1명)와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99명)을 증정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현재 제주관광정보센터가 365일 연중무휴 운영되고 있지만, 이번 챗봇 시스템 도입을 통해 기존에 상담이 어려웠던 야간 시간대까지 상담이 가능하게 되면서 24시간 제주 관광 정보 안내가 가능하게 됐다”며 “시범운영 기간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의 질문을 분석하고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관광객 편의 증진을 위한 챗봇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