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측 "제주도정 발표 신뢰 못해, 모든 조사는 주민 입회 하에 이뤄져야"

▲ 용천동굴 주변 시추 위치도(왼쪽)와 제주도정의 해명을 반박하고 있는 제주진실탐사대. ©Newsjeju
▲ 용천동굴 주변 시추 위치도(왼쪽)와 제주도정의 해명을 반박하고 있는 제주진실탐사대. ©Newsjeju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주변에 위치한 용천동굴 인근에 유사 동굴이 있을 것이라는 제주 시민단체의 주장에 지난 19일 제주도정이 이를 부정하자, 재차 해당 시민단체가 이를 반박하고 나섰다.

'제주진실탐사대'라고 명명한 이들 시민모임 단체는 20일 "제주도정이 어제 내놓은 자료를 인정할 수 없다"며 "전문가를 동원해 조사했다고는 하는데 조사자가 누군지도 알 수 없는 '동굴이 아닐 것'이라는 주장에 몹시 불쾌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제주진실탐사대는 지역주민들과 제주지질연구소의 강순석 소장의 견해를 첨언하며 제주도정의 반박 해명에 재반박을 가했다.

제주진실탐사대는 마을주민 고권호 씨의 증언을 토대로 제주도정이 동굴의 진짜 위치를 속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고권호 씨는 용천동굴이 발견될 당시, 제주도정이 용천동굴 외곽을 표시하는 돌담 쌓기 작업에 투입된 인부라고 전했다. 고 씨는 "당시 돌담 설계도면이 용천동굴 동부하수처리장 부지 아래를 지나고 있었지만, 설계도면이 아닌 방향으로 돌담을 쌓으라고 해 이에 항의하자 해고됐었다"며 "제주도가 동부하수처리장 때문에 동굴의 진짜 위치를 속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순석 소장도 "증언대로라면 용천동굴 본류의 실제 위치는 하수처리장 부지 아래일 수 있다"고 첨언했다.

또 다른 마을주민인 정신길 씨는 동부하수처리장 부지 내 철탑 공사 시 엄청난 양의 민물이 쏟아졌고, 이를 시멘트로 메우는 것을 목격했다고 증언했다. 이를 두고 강 소장은 "조사보고서와 자료들에 의하면 용천동굴 하류에 호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강 소장은 "동부하수처리장 부근 조사를 다 했다고는 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면서 "마을주민들이 증언하는, 동굴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지점에 대한 조사 내용은 보고서에 없다"고 은폐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어 강 소장은 "2019년 12월에 나온 '용천 및 당처물동굴 주변 신규동굴 확인을 위한 지반조사'에 따르면 시민들이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지역에서 조사가 시행된 적이 없다"며 "관련 도판을 보면 하수처리장 주변을 피해 실시했음이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 소장은 "하지 않은 조사를 한 것처럼 호도해선 안 된다"며 제주자치도 세계유산본부 측에 "시민들과 함께 진실을 규명하는 과정을 거친 후에야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을 논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제주진실탐사대는 "공공기관에서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지 않은 채 이러한 캄캄이 보도자료를 내놓는 건 스스로 의혹을 자처하는 행태"라고 지적하면서 "앞으로 모든 조사는 주민과 시민들의 입회 하에 공동으로 실시되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