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찰청, 다단계 악성 사기 주범 4명 구속하는 등 13명 붙잡아
"해외 사업 투자하면 원금 512배 주겠다" 현혹된 피해자들
총 피해자 2,200여명···제주도민 피해자 133명(26억원 피해)
경찰 "투자 권유나 고수익 현혹은 범죄 가능성 높아"

▲ 제주경찰청 김항년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장이 총 177억원에 달하는 다단계 악성 사기 설명에 나서고 있다. 제주청은 유사수신 사기 주범 4명을 구속하는 등 13명을 붙잡았다. 현재 나머지 2명에 대한 추격을 진행 중이다. ©Newsjeju
▲ 제주경찰청 김항년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장이 총 177억원에 달하는 다단계 악성 사기 설명에 나서고 있다. 제주청은 유사수신 사기 주범 4명을 구속하는 등 13명을 붙잡았다. 현재 나머지 2명에 대한 추격을 진행 중이다. ©Newsjeju

"동남아 국가에 코리아타운을 건설한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은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피해자들은 원금 512배 수익 등 허무맹랑한 말에 속았다. 피해금만 177억원에 피해자는 2,200여명이다. 

27일 제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대표 A씨(60대. 남) 등 4명을 구속하는 등 총 13명을 붙잡았다고 밝혔다.

제주경찰청에 따르면 유사수신업체 대표 A씨는 제주지사 대표 B씨(60대. 남)와 해외 거주 사업가 C씨(60대. 남)와 투자사기를 공모했다.

A씨 등은 2018년 7월 해외에 법인을 설립하고, 국내에 순차적으로 지사(센터)를 운영해나갔다. 운영된 지사는 국내 8곳, 해외 2곳 등 총 10곳이다. 제주지역 경우는 2020년 제주시와 2022년 초 신제주 등 2곳을 운영했다. D씨(60대. 남)는 제주센터장으로 동종 전과와 타지역 센터장보다 범죄 개입 여부가 심해 구속 대상에 올랐다.

이들은 서울과 부산, 제주 등 국내 8곳의 지사를 만들고, 센터장을 임명한 뒤 본격적으로 투자자(피해자)를 물색했다.

"투자별 차등을 두고 10년이면 원금의 512배의 수익이 생긴다", "회원은 해외 35억 상당 풀빌라를 15억원에 할인 분양받을 수 있다" 등 달콤한 말로 투자자들을 모았다.

이 과정에서 해외 거주 사업가 C씨는 과거에 국내 방송이 다큐멘터리로 제작한 '성공한 사업가' 내용의 자신을 주인공으로 한 영상물을 홍보자료로 활용하면서 믿음을 심었다. 

또 A씨 등 주범들은 회원 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해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관리에 들어갔다. 다단계 사기는 2018년 7월부터 올해 8월까지 장기간 이어졌다. 

악성 사기 일당에 속은 피해자는 약 2,200명으로 1인당 최소 45만원, 최대 3~4억원을 투자했다. 피해자 중 제주도민은 133명에 피해 금액은 26억원 상당이다. 

▲ 유사수신 범죄 행각 체계도 ©Newsjeju
▲ 유사수신 범죄 행각 체계도 ©Newsjeju

제주경찰은 올해 5월 사건을 첫 인지 했다. 피해자 가족이 경찰을 찾아와 "다단계 사기 같은데, 아내가 믿지를 않는다"는 내용으로 호소를 했다.

피해금액만 총 177억원이지만, 4년간 고소나 고발장 한 통도 경찰에 접수가 되지 않았다. 피해자들이 다단계 사기 행각을 신뢰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일부 피해자들은 '허구'를 뒤늦게 인지했지만, 자신의 피해 복구를 위해 경찰에 사실을 알리지 않고 오히려 주변 지인들을 다단계 사기에 끌어들었다. 지인을 모집하면 수당을 지급받는 시스템을 통해 본전치기를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자 가족의 호소를 경청한 제주경찰은 곧바로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 초기 역량을 집중하고, 증거를 확보하면서 혐의를 하나씩 적용해갔다.

사기 조직은 실제로 동남아 지역에 코리아타운을 건설할 능력이 없었고, 수익금 역시 허무맹랑한 달콤한 거짓임을 밝혀냈다.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경찰은 지난 24일 A씨 등 4명을 구속했다. 현재 주범과 공범 13명을 붙잡고, 해외에 체류하는 사업자 C씨 등 2명은 인터폴 공조를 통해 추격 중이다. 

제주경찰청 관계자는 "확실한 수익체계 없이 고수익을 보장한다거나 다른 투자자를 유치하면 수당을 준다고 현혹하는 행위 등은 범죄일 가능성이 높다"며 "도민의 삶을 위협하는 악성 사기를 엄단해 도민 속에 살아 숨 쉬는 경찰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경찰청은 오는 12월31일까지 서민경제 침해범죄를 '7대 악성사기'로 규정하고, 단속에 나서고 있다. 7대 악성사기는 유사수신사기, 전세사기, 전화금융사기, 보험사기, 사이버사기, 조직적사기, 다액사기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