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곶자왈공유화재단에서 약 4만4천평의 사유지 곶자왈을 매입 완료 했다. ©Newsjeju
▲ 제주곶자왈공유화재단에서 약 4만4천평의 사유지 곶자왈을 매입 완료 했다. ©Newsjeju

제주곶자왈공유화재단(이사장 김범훈)은 최근 곶자왈 서귀포시 안덕면 서광리 산 3번지 소재 약 4만 4000평의 사유지 곶자왈을 매입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매입을 위한 공유화 기금은 약 25억 1000여만 원이 투입됐다. 

재단은 곶자왈을 도민 스스로의 힘으로 지켜나가기 위해 2007년 설립된 비영리 재단법인으로서 자발적인 곶자왈 공유화 기금 후원 등을 통한 사유지 곶자왈 매입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약 126억여 원을 들여 약 31만338평의 곶자왈을 매입, 공유화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번 공유화한 서광리 곶자왈은 안덕면 병악오름에서 발원한 용암류에 의해 형성된 안덕곶자왈지대에 포함돼 있으며, 인근 채석장을 비롯해 농경지와도 인접해 훼손 및 개발의 위험성에 노출돼 있는 지역이다. 

특히, 이 지역은 안덕곶자왈 중 가장 우수한 수림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재단은 이번 매입지 선정을 위해 지질 및 식생 등 전문가의 현장조사, 재단 이사들로 구성된 기획사업위원회의 매입 심의평가와 이사회 의결을 거처 최종 매입을 결정했다. 심의평가는 곶자왈의 보전가치, 개발 및 훼손 우려 등을 기준으로 진행됐다.

김범훈 이사장은 “사유지 곶자왈 매입은 제주의 허파이자 생명의 숲인 곶자왈을 무분별한 개발과 훼손으로부터 막고, 그 가치를 제주인의 공동자산으로 지속가능하게 지켜나가는 생명운동”이라며 “이를 계기로 곶자왈 공유화 운동에 많은 도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재단은 곶자왈생태체험관, 곶자왈연구소 운영, 곶자왈 홍보사업 등 곶자왈 보전 및 관리에 기여하는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