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본 4·3희생자유족회 등 7개 단체·기관 방문 설명회 및 면담
1차 보상금 지급대상 청구권자 청구 절차 안내 및 제8차 추가신고 대상자 발굴

▲ 제주도정과 의회가 일본으로 건너가 재일본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에게 4.3 보상금과 추가 신고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Newsjeju
▲ 제주도정과 의회가 일본으로 건너가 재일본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에게 4.3 보상금과 추가 신고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Newsjeju

제주4.3 희생자 보상금 지급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면서 일본에 거주 중인 4.3희생자 및 유가족에게도 보상금 신청절차가 안내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위원장 한권, 이하 4·3특위)는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4·3희생자 보상금 신청 및 제8차 추가신고를 알리기 위해 일본 현지 관련 기관과 단체를 방문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도쿄의 ‘제주4·3을 생각하는 모임’과 오사카 ‘재일본 4·3희생자 유족회’에서 재일본 4·3유족을 위한 설명을 요청해 이뤄졌다. 이에 제주도정에선 조상범 특별자치행정국장과 강민철 4·3지원과장, 도의회에선 한권 위원장과 박두화 부위원장, 강하영 위원 등이 일본으로 건너갔다.

도쿄에서는 재일본 관동제주도민협회와 재일 대한민국 민단 중앙본부를 방문해 보상금 신청 및 청구방법, 희생자 및 유족 8차 추가신고(2023년 1~6월) 안내 및 가족관계 정정 관련 사항을 설명했다. 

이에 도민협회와 민단에서는 자체 소식지 및 신문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에 협조의사를 밝혔으며, 특히 4·3희생자와 유족이 고령인 점을 고려해 재일본 4·3유족을 대상으로 일본 현지 설명회를 수시로 여는 방안을 수렴했다.

또한 주일본 대한민국 대사관을 방문, 총영사(배경택)와의 면담을 통해 일본 내 희생자와 유족들이 필요 서류 제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영사관 차원의 지원도 적극 건의했다. 이와 함께 4·3을 생각하는 모임·도쿄 회원과의 간담회를 통해 추가진상 조사와 4·3희생자 보상금 접수 홍보, 제8차 희생자 및 유족 추가신고 홍보 추진 등에 대한 협조 및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제주도정은 4·3추가진상 조사단원들이 도쿄에서 조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협력 체계 구축을 약속했으며, 일본에서 4·3이 널리 알려져 희생자와 유족을 추가 발굴할 수 있도록 홍보를 요청했다.

오사카에서는 재일본 관서제주도민협회와 재일 대한민국 민단 오사카본부를 찾아 오사카에 재외도민이 많은 만큼 누락되거나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오사카 지역사회에 관심을 환기시켜 줄 것도 당부했다. 도민협회와 민단은 소식지와 신문을 활용한 홍보를 비롯해 영사관 및 재일본 유족회와의 협업을 통해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재일본 4·3희생자 유족회 회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에서는 개별 안내 중 1차 보상금 지급 결정 사실을 알지 못했던 청구권자를 만나 청구 서식 등을 전달하며 청구방법을 안내했다. 미신고 4·3희생자의 유족으로 추정되는 80대 고령의 재일 동포를 만나 그동안의 아픔과 고통에 공감하고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해 제8차 추가신고 접수에 대한 설명 등도 이뤄졌다.

이에 유족회는 “제주도와 의회가 직접 일본을 방문해 상세한 설명으로 평생의 한을 안고 살아온 일본 내 4·3유족들에게 큰 도움이 됐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재일본 4·3희생자와 유족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희생자 신고, 보상 등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일본 내 유족회 등 기관·단체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4·3의 정의로운 해결로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