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외도동주민센터 변 광 수

식품업계에서 투명 폐페트병으로 제작한 친환경 유니폼을 직원들에게 지급했다는 뉴스를 봤다. 어떤 업체는 500mL 투명페트병 약 1만 4,700개를 재활용해서 유니폼 약 2,100벌을, 어떤 업체는 500mL 투명페트병 약 6만 4천 개를 재활용해서 유니폼 약 5천 벌을. 유니폼 한 벌에 들어간 투명페트병을 개수를 계산해보면 유니폼 한 벌에 각각 7개, 12.8개가 사용된 것이다. 우리가 무심코 버리는 페트병 몇 개가 새롭게 탄생한 것이다.

국내 플라스틱 재활용은 혼합 배출로 인해 고품질 재활용품 생산이 제한적이었고, 부족한 고품질 재활용 원료 확보를 위해 연 7만 8천 톤 이상의 폐페트 및 재생 원료를 수입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수입 원료를 대체할 수 있는 국내 재활용 원료를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2020년 2월부터 환경부에서 음료·생수 무색페트병을 타 플라스틱과 구분하여 별도 배출하는 ‘페트병 별도 배출 시범사업’을 시행하였고, 제주특별자치도는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와 연계하여 2021년 12월 25일부터 투명페트병 별도 배출을 전면적으로 시행하였다.

투명페트병을 배출할 때는 내용물은 비우고, 라벨(비닐류로 재활용)을 제거한 후에 압착하고 뚜껑을 닫고 지정된 요일에 지정된 수거함에 배출하면 된다. 단, 유색 페트병, 카페 테이크아웃 컵 등의 일회용 용기는 투명페트병 수거함이 아닌 플라스틱 수거함에 넣어야 한다.

제주에서는 투명페트병을 포함한 재활용 자원의 별도 배출을 장려하기 위해 자원회수보상제를 시행하고 있다. 시민들이 투명페트병, 폐건전지, 종이팩, 음료수 캔을 일정량 이상 재활용도움센터로 가져가면 종량제봉투를 받도록 한 것이다. 그 덕분인지 종량제봉투를 평소보다 많이 지급하는 일요일에는 재활용도움센터 한쪽이 가득 찰 정도로 많은 투명페트병이 보인다. 현재는 예산 소진으로 올해 자원회수보상제가 종료될 것이라고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지만, 종료 후에도 환경보호를 생각하며 투명페트병 별도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지만 청정제주를 지키고 다음 세대에게 쾌적하고 살기 좋은 삶의 터전을 마련해 주기 위해 필요한 일이니까 말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