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오등봉공원 민간특례개발사업 공익감사 청구 기각에
제주 시민단체 "결국 시간끌기... 남기춘, 원희룡 보호 위한 행보냐" 의혹 제기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감사원에 의뢰한 오등봉공원 민간특례개발사업에 대한 공익감사 청구가 기각된 것을 두고,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1일 '정치적 감사'라고 일갈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이날 제주자치도의 감사원 기각 결정을 발표한 직후 성명을 내고 "윤석열 정부의 감사원이 수상하다"며 "남기춘과 원희룡 장관을 보호하기 위한 행보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를 두고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오등봉공원 공익소송 판결을 단 하루 앞두고 이뤄진 통보"라며 "이는 재판에 영향을 주기 위한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의문을 던졌다. 그러면서 이번 조치로 인해 현 정권에 면죄부를 주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은 지난 17일 제주자치도에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감사 청구로 제기된 10가지 의혹 모두 위법 부당한 사례가 없다며 기각 결정을 내렸다. 이에 제주자치도는 기존에 제기된 10가지 의혹을 제외한 두 가지 사안에 대해서만 제주자치도 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청구해 의혹을 해소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제주참여환겨연대는 "현행법 위반이 명확해 보이는 환경영향평가협의회에 주민대표를 배제한 문제를 도 감사위원회가 다룰 사안인지 오영훈 지사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는 수사를 해야 할 사안이지 감사위에 감사를 청구할 사안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앞서 오영훈 지사에게 당선 직후 이 사안에 대한 조사를 벌여 바로 잡아야 한다고 촉구했지만 감사원 청구로 시간만 끌어왔다"며 "도 감사위를 통해서도 또 다시 시간을 끌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제주참여환경연대는 "결국 적극 대응하지 않는 오영훈 지사의 진정성을 의심하기에 충분하다"며 "수상한 행보를 거두고 지사와 제주도의회가 직접 조사해서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의 민낯을 도민 앞에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