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노동전담부서 설치 촉구 기자회견이 23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열렸다. ©Newsjeju
▲ 제주 노동전담부서 설치 촉구 기자회견이 23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열렸다. ©Newsjeju

내달에 단행될 오영훈 제주도정의 첫 조직개편을 앞두고 노동전담부서 설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는 23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제주도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지역의 비정규직 노동자 비율 문제와 정규직 노동자와의 임금 격차 문제를 꼬집었다.

이들이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제주도의 비정규직 노동자 비율은 43.1%로 전국 최고 수준이고, 정규직 노동자와의 임금 격차는 159만 9000원으로 역대 최대 소득격차를 보였다.

이에 이들은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 제주도의 노동정책 추진력은 너무 빈약하기만 하다"며 "임금노동자 비율이 제주 인구의 40%에 육박하지만, 노동자의 노동권과 복지정책 등 노동정책을 다루는 제주 담당 부서의 인력은 세 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오영훈 도지사가 지난 6월 민선 8기 101개 도정 과제 중 '노동기본권 보장강화를 통한 노동 존중 실현과제' 제1목표로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를 통한 노동 존중 정책 실현 토대 마련'을 약속한 바 있다"며 "이제는 실행에 옮길 때"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주도 노동전담부서 설치는 제주지역 빈부격차를 줄이고, '노동존중'을 실현하기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다. 오 지사의 '노동 존중'이 더 이상 구호에 머물지 않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날 민주노총 제주본부 임기환 본부장은 다른 지자체에는 이미 노동 전담부서가 있다며 경기도의 노동국 산하 노동정책과 등을 예로 들었다. 또한 "다음 주면 조직개편안이 나온다. 이번 조직개편안이 오영훈 지사의 노동존중 사회에 대한 의지가 걸려있다고 생각한다"며 노동전담부서 설치를 다시 한 번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