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1일 동물테마파크 사업 연장 신청 심의 예고
선흘2리, 도청 앞 회견 열어 최후통첩 "행정소송 포함한 모든 대응 강구"

▲ 선흘2리 마을회와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1일 개최되는 개발사업심의위원회에서 사업자의 사업기한 연장 요청을 불허하지 않을 경우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Newsjeju
▲ 선흘2리 마을회와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1일 개최되는 개발사업심의위원회에서 사업자의 사업기한 연장 요청을 불허하지 않을 경우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Newsjeju

선흘2리 마을회가 1일 오영훈 제주도정을 향해 최후통첩 경고장을 날렸다.

마을회와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업기간 연장 시 법적대응에 나서겠다"고 지난 회견에 이어 재차 천명했다.

제주특별자치도 개발사업심의위원회는 이날 오후 1시,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자가 신청한 사업기한 연장에 대한 심의를 다룰 예정이다. 심의 자리엔 마을주민 대표로 1명이 참석한다.

마을회와 반대대책위는 "지난 4년여간 이 사업에 대한 문제로 단 하루도 마음 편히 살 수 없었다. 사업자의 불법으로 야기된 마을 갈등이 수년째 지속되면서 일상이 파괴됐다"며 "이를 방치한 건 제주도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만천하에 드러난 이들의 불법 행위도 눈 감고 있는 제주도정에선 투자유치라는 허울에 가려 개발업자 편에 선 행정행위로 일관해 왔다"면서 "새로 당선된 오영훈 도지사가 직접 나서 마을공동체를 회복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이들은 지난해 동물테마파크 사업기한 1년 연장 조치가 '국제실내승마장' 조성을 전제로 한 것이었기 때문에 올해 이를 이행하지 못한 상태임에도 사업자가 재차 재연장을 신청한 건 뻔뻔함을 넘어선 행위라고 일갈했다.

이들은 "이런 상황인데도 제대로 된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제주도정의 행태가 굴욕적으로 비춰져 도민들은 모욕감마저 느낀다"며 이날 또다시 심의위가 사업기간을 연장해 줄 경우 행정소송을 포함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자는 현재 선흘2리 전 이장에게 금품을 제공한 배임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이 사안에 대해 검찰에선 올해 7월에 징역 8개월을 구형한 상태다. 게다가 올해 10월엔 추가로 전 이장에게 수차례 변호사 비용을 지원해 온 것이 드러나 또다시 배임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이를 두고 마을회 주민들은 "불법행위가 드러나 재판을 받고 있는 과정에서도 반성과 사과는 커녕 오히려 사업을 반대하는 마을 이장에게 거액의 보복성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며 "뿐만 아니라 마을총회 결의를 무효화하기 위한 소송도 지원해 마을갈등을 조장한 기업이 어떻게 지역과의 공존을 입에 올릴 수 있단 말이냐"고 꼬집기도 했다.

이에 이들은 제주도정을 향해 사업기간 연장을 즉각 불허하고 동물테마파크 사업자를 제주에서 영구 퇴출시킬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장을 제주도청 처마 아래서 진행코자 했었으나 행정이 이를 거부한 것을 두고 강한 유감과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도민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집무실마저 정문 창가 쪽으로 옮겼다는 오영훈 지사가 이를 원천봉쇄했다는 게 도무지 믿겨지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