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개소각장 노동자들이 해고 위기에 직면한 상태에서 제주도정에 중단 없는 고용 보장을 촉구했다.
▲ 봉개소각장 노동자들이 해고 위기에 직면한 상태에서 제주도정에 중단 없는 고용 보장을 촉구했다.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가 제주도정을 향해 북부소각장(봉개동소각장) 폐쇄 조치를 철회하고 연장 가동해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56명 노동자들의 고용승계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제주가치는 7일 성명을 내고 "내년 2월 28일자로 폐쇄 예정인 북부소각장 문제로 인해 대량 해고가 예정된 상태여서 많은 노동자들이 거리로 내몰리게 됐다"며 제주도정이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제주가치는 "제주도정이 직접 운영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고용승계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태도는 사회적 비판을 피할 여지가 없다"며 "이제라도 고용승계에 대한 분명한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제주가치는 현재 제주의 소각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다면서 통계청 자료를 인용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제주도의 1일 쓰레기 배출량은 지난 2015년 1일 1161톤 에서 2019년 1235톤으로 소폭 상승했다. 이 가운데 소각 쓰레기는 1일 226톤에서 382톤으로 크게 늘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문화가 확산되면서 1회용품 증가에 따른 현상으로 지목된다.

이를 두고 제주가치는 "이를 고려하면 올해 소각 쓰레기의 양은 1일 500톤에 육박할 것이고, 이는 제주동부광역환경자원순환센터의 소각 능력 한계치에 해당한다"고 주장하면서 "이 수치엔 사업장 배출 쓰레기와 지정폐기물, 해양쓰레기 발생량은 제외된 수치"라고 적시했다.

이어 제주가치는 "현재까지 생활폐기물을 제외한 폐기물을 전량 육지부로 반출하고 있지만, 각 지자체마다 수용할 수 있는 폐기물이 한계가 있기에 결국엔 100% 자체 처리해야만 한다"고 부연했다.

제주가치는 "물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용 소각장 건립을 추진 중이긴 하나 완공되려면 아직도 5년이나 더 기다려야 하기에 북부소각장을 폐쇄할 게 아니라 가동률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제주가치는 "봉개동 주민들을 도지사가 직접 만나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소각장 유지 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북부소각장 노동자들의 주장을 결코 흘려들어선 안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