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제주지역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시험 일정 발표

제주특별자치도청.
▲ 제주특별자치도청.

2023년도 제주특별자치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 8・9급 필기시험은 6월 10일, 7급 필기시험은 10월 28일에 실시된다.

제주자치도는 2023년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의 편의를 위해 내년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 일정(안)과 달라지는 시험제도를 20일 사전 안내했다.

8・9급 원서접수 예정기간은 내년 3월 13일부터 17일까지, 7급은 7월 17일부터 21일까지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동시 시행으로 중복 원서 접수는 불가하다.

특히, 제주도정은 내년부터 2023년부터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공무원 인성검사를 실시하고, 면접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인성검사는 검사전문업체에 의뢰해 공직에 적합한 인성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는 것으로, 이 과정을 통해 응시자의 봉사정신과 책임감, 청렴성 등을 파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이를 통해 "제한된 면접시간과 질문으로 응시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등 면접시험 평가를 좀 더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한 내년부터 달라지는 사항 중 하나는 9급 기술계고 고졸(예정)자 응시자격에서 졸업자의 경우, 졸업일과 최종 시험예정일 사이의 기간이 1년 이내인 자만 응시가 가능하게 된다.

이와 함께 보건·환경연구사 응시자격 요건이 강화된다. 직렬 및 직류별 해당학을 전공하고 관련분야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전문성이 입증돼야 한다는 얘기다.

김희찬 제주도 총무과장은 "사전에 공개되는 지방공무원 시험일정 및 달라지는 시험제도에 유의해서 준비를 할 것을 당부드린다"며 "2023년부터 공무원 인성검사 도입으로 보다 공직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 행정서비스 품질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채용예정 직렬(류) 및 시험과목, 인원 등 구체적인 시험 정보를 포함한 '2023년 제주특별자치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시행계획'은 내년 2월 제주도 누리집을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