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부터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계획 3구간 벌목 진행돼
시민단체들 "기습 벌목, 무책임한 행정" 비판, 공사 중지 촉구

▲ 제주도정이 20일 오전부터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구간에 대한 벌목 작업을 재개했다. 사진=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사람들. ©Newsjeju
▲ 제주도정이 20일 오전부터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구간에 대한 벌목 작업을 재개했다. 사진=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사람들. ©Newsjeju

제주도정이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를 20일 오전부터 재개했다.

이에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 단체와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는 이날 곧바로 성명을 내고 공사 중지를 촉구했다.

이들은 "공사집행정지 신청 중인 비자림로 확포장 사업에 대해 기습적인 벌목을 단행한 건, 독단적이며 무책임한 행정"이라며 최근 비자림로 재판 판결이 나올 때까지 공사집행을 정지해달라는 신청을 법원에 한 바 있다고 적시했다.

이어 이들은 "제주도정에선 16.5m로 도로 폭을 줄이는 저감대책을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이날 공사 현장을 살펴본 바, 벌목되는 구간 폭이 과거 경계와 다를 바 없었다"면서 "도정의 저감대책은 나무의 벌목되는 양상만 봐도 기만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들은 "재판이 진행 중인데도 벌목을 강행하는 건, 공정이 진척된 공사를 도중에 중단시킬 수 없게 하려는 꼼수"라며 당장 공사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제주가치 역시 이들의 주장에 동조했다.

제주가치는 "이날 공사 관계자가 전 구간 삼나무 벌목을 한다고 했다"며 "3km 구간의 폭을 20m라고 한다면 3㎡마다 1그루라고 가정했을 때 약 2천 그루의 나무가 벌목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이어 제주가치는 "멸종위기종이 서식 중인 이곳에 대한 대체서식지를 조성한다고는 하지만, 조류 전문가인 나일 무어스 박사의 전언에 의하면 단 한 번도 대체서식지 조성이 성공된 적이 없다고 한다고 증언했다"며 "소송 결과가 공사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려는 꼼수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가치는 "소통을 중시한다는 오영훈 제주도정이 불도저 같이 밀어부치는 모습을 보고 어느 누가 원희룡 전임 도정과 같다고 하지 않을 수가 있겠느냐"며 "법원 판결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이뤄지는 공사를 당장 멈추고 제주가 나가야 할 길에 대해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