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저녁부터 24일까지 제주 전역에 매우 많은 눈

▲ 많은 눈으로 인해 제주 주요 도로들이 통제되고 있다. ©Newsjeju
▲ 많은 눈으로 인해 제주 주요 도로들이 통제되고 있다.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는 22일 저녁부터 오는 24일까지 예보된 대설 및 강풍특보에 대응하기 위해 22일 오후 1시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를 발령하고 비상근무에 돌입했다.

오는 24일까지 제주 산지엔 20~30cm(많은 곳 산지 50cm이상), 중산간에 10~25cm(많은 곳 30cm)의 눈이 내리겠으며, 해안지역에도 남부와 동부를 중심으로 5~15cm의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

이미 제주도 산지와 북부·남부중산간에 대설특보가 발효됐으며, 대상 지역은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강풍특보는 도 전역에 발효됐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비상근무 1단계를 발령, 대설·강풍 대비 예방 활동에 나선다.

제주도정은 이날 저녁부터는 해안지역에도 눈이 쌓이고 24일까지 눈이 이어지는 만큼 출·퇴근길 자가용 운행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부득이하게 자가용을 운행할 경우엔 반드시 교통통제상황을 확인하고 체인 등 월동 장구를 장착할 것을 요청했다. 도로교통통제 상황은 제주경찰청 누리집 알림마당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매우 많은 눈과 강한 바람이 예상되는 만큼 항공편 및 여객선 결항에 대비해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고, 강풍으로 날아 갈 가능성이 있는 외부 물품, 시설물 등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거나 단단히 고정해 2차 피해를 방지할 것도 주문했다.

노약자들은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고 부득이한 외출 시에는 목도리, 장갑 등을 착용해 보온과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이와 함께 곳곳에서 빙판길이 예상되므로 보행 시 보폭을 줄이고 굽이 낮고 미끄럼이 방지된 신발을 신는 등 보행 낙상사고에도 유의할 것을 강조했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실장은 "지난 주말에 이어 연이은 대설로 도민 및 관광객의 불편이 예상되는 만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선제적으로 가동해 대설과 한파, 강풍에 따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대설 #폭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