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체육분야 활성화로 사람이 즐거운 문화·관광·체육도시 조성

제주시 문화관광체육국에서는 2023년 사람이 즐거운 문화·관광·체육도시 조성을 목표로 총 6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3일 밝혔다.

분야별로는 문화예술분야 190억 원, 관광분야 59억 원, 체육분야 279억 원, 도서관 분야 64억 원, 공연 분야에 18억 원을 투입한다.

먼저, 시민과 함께 만드는 문화매력도시 조성을 위해 청소년 예술제, 뮤지컬 아카데미 등 총 13억 원의 예산을 투입,  지역예술인 인재 양성 및 창작활동 기회 제공 및 읍·면 지역 등 문화소외 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공연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해 나간다.

다목적 생활문화센터 및 작은도서관 운영 지원 등에도 12억 5000만 원을 투입, 시민 생활 복지수준 향상을 위해 올해 73억 원을 투입해 3월 중 착공, 시민회관 신축도 본격 추진한다.

다시 찾는 명품 관광제주 조성을 위해 올해 들불축제는 17억 원을 투입해 4년 만에 정상적인 대면축제로 개최한다. 

지난해 새롭게 선보인 제주레저힐링축제도 5억 원을 투입, 레저스포츠와 문화·관광·스포츠를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계절 특화축제로 운영 추진한다. 

또한, 원도심 내 도보코스인 ‘성안올레길’ 명소화를 추진해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새롭게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올레길 정비를 위해 10억 원을 투입해 시민·관광객의 이용에 불편이 없는 탐방환경을 조성한다.

50만 시민이 행복한 건강도시 실현을 위해 사업비 42억 원을 투입해 생활체육대회 개최,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맞춤형 체력측정 서비스제공 등 코로나19 이후 시민들의 수요변화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비장애인 및 장애인들의 스포츠 복지를 위한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금액 및 사용기간을 확대 시행한다. 

또한, 장애인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해 12억 원의 예산을 투입, 종목별 장애인 체육대회 개최, 장애인 생활체육교실, 장애인 가족캠프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한편, 체육활동이 어려운 계층을 위해 장애인 생활체육지도자를 활용해 찾아가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울러,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누구나 함께 운동할 수 있도록 생활밀착형 체육센터 4개소를 확충하고, 동·서간 파크골프 수요와 지역 균형을 고려해 파크골프장 3개소 신규 조성 및 회천 파크골프장을 기존 18홀에서 36홀로 확장해 편의시설을 대폭 강화한다. 

50만 시민과 미래를 키우는 도서관 운영을 위해 제주 대표 책 축제인 제주독서대전, 제주북페어, 애월 북페스티벌 개최와 책 읽는 제주시 사업 및 탐라도서관대학 등 독서문화 프로그램 제공에 5억 7000만 원을 투입하고 다양한 분야의 도서구입에 6억 6000만 원을 투입한다.

또한, 시민 친화적 도서관 공간 조성을 위해 우당도서관 리모델링에 12억, 조천읍도서관 어린이 친화 공간 조성에 6억, 탐라도서관 시설물 보수 및 개선에 4억 2000만 원 등 총 22억 2000만 원을 투입해 시민들이 책과 함께 문화와 휴식을 누릴 수 있는 복합 문화 중심 공간을 조성한다.

수준높은 공연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시민 문화수요에 대응한 다양한 기획공연을 추진해 시민들에게 고품격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제주의 대표 창작오페라 <순이삼촌> 제작 공연에 4억 5000만 원을 투입, 4월 제주공연을 시작으로 타지역 공연으로 확대 추진해 제주 4․3의 역사적 의미를 알리고, 제주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장기간 침체됐던 문화관광체육 분야가 활력을 회복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올해 계획된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문화·관광·체육을 통해 시민들의 삶에 행복을 불어넣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문화 #관광 #체육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