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청정환경국에서는 올해 1400억 원을 투입해 ‘자연과 조화로운 녹색 성장 도시·지속가능한 자원순환 친환경 도시’를 조성하고,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도시 녹지 공간 확대 및 산림 휴양공간 조성’ 등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특히 기후위기에 대응해 자연환경을 지키고 자원순환을 이루며 『자연과 상생하는 청정환경 도시』를 만들어 나가는 데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첫째, 청정 제주의 가치보전과 자연자산의 현명한 이용,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위하여 66억 4000만 원을 투입, 자연과 조화로운 녹색 성장 도시를 조성한다.

먼저 자연환경 가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기반 구축을 위해 오름․습지․용천수 정비에 14억 원, 야생생물 피해예방과 생태계보호에 12억 8000만 원을 투입한다.

친환경적 자연자산을 활용한 생태관광 활성화에는 7억 7000만 원을 투입해 람사르습지․동백동산 등 지역브랜드 활용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주력한다.

또한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사회조성을 위해 13억 원을 투입해 온실가스 감축 생활실천 사업 확대와 기후변화 취약계층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공중화장실 환경개선 등에 6억 원을 투입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 사용환경을 구축한다. 

둘째, 생활 속 오염물질 관리 및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지도점검 체계 선진화로 청정한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미세먼지 등 생활 속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교체 및 전기굴착기 보급 지원, 미세먼지 불법배출 예방감시 사업에 총 3억 2000만 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1억 원을 투입해 축산악취 모니터링 시스템 및 배출시설 통합 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사업장폐기물 관련 사업장 지도점검을 강화해 발생원에서 최종처리까지 전과정 관리를 통해 불법행위를 근절하고, 사업장폐기물 분리배출 체계를 정착시켜 재활용을 극대화한다.

셋째, 지속가능한 자원순환형 친환경도시조성을 위한 생활폐기물 배출·수거·처리 체계 구축을 위해 673억 2000만 원을 투입한다.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시민주도형 자원순환 사회를 위해 1회용품 줄이기, 탈 플라스틱 캠페인, 낭비없는 경조사 등 범시민 참여 운동을 전개하고, 읍면동별 자생단체 1구역 지정 전담제와 환경체험 프로그램 시책도 추진한다.

재활용도움센터 15개소 신축에 35억 원을 투입해 클린하우스 운영과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의 불편함을 완화할 예정이다.

동복리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와 색달동 음식물류 폐기물처리시설의 준공과 운영에 따른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체계를 확립하고, 하반기 중 제주 업사이클링센터를 개관해 버려지는 폐기물에 디자인을 입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반을 구축한다.

넷째, 기후변화 대응·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315억 원을 투입해 쾌적한 도시녹지환경을 제공한다.

먼저 도심 열섬현상 완화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 가로녹지 공간 유지관리, 꽃길 조성 등에 125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시민들의 건강·휴양과 정서를 위안하는 쾌적한 도시공원 조성·관리사업에 72억 원을 투입해 이용객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시민들께 쾌적하고 안전한 이용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건강하고 아름다운 산림자원 조성에 21억 원, 산림기반시설 구축 및 산불방지 대책에 28억 원을 투입해 산림재해 예방 및 체계적인 숲 조성과 유지관리로 산림의 공익적 기능을 증진해 나갈 계획이다.

푸른숲 조성을 위해 산림병해충 방제 및 숲가꾸기에 69억 원을 투입한다.  

다섯째, 환경기초시설 마무리 운영과 자연친화적인 사후관리 기반 조성을 위해 313억 원을 투입한다.

광역시설 운영 전까지 혼합 재활용품, 음식물류 폐기물 등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체계적인 악취 관리와 고농도 음폐수 배출농도 저감으로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147억 원을 투입한다.

현재 추진 중인 봉개매립장 최종 복토공사는 2023년 6월까지 마무리하고, 동·서부 매립시설 순환정비 및 최종복토 사업에 60억 원을 투입해 시민에게 친환경적인 녹지공간을 제공하는 등 자연 친화적인 사후관리 기반 조성에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우도지역 생활폐기물 증가에 따라 지속가능한 폐기물 처리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7억 원을 투입한다.   

여섯째, 절물자연휴양림 보완사업 및 안전사고예방 사업 추진 등에 24억 원을 투입해 탐방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쾌적하고 안전한 산림휴양 공간을 조성한다.

다양한 산림휴양 수요에 따라 사회적 약자 등 모두가 안전하게 휴양할 수 있도록 절물휴양림 맞춤형 보완사업 및 복합재해 대비 안전사고예방 사업 추진에 12억 원, 노루생태관찰원 탐방시설 보완사업에 4억 원을 투입해 방문객 모두가 안전한 전국 최고의 명품휴양림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제주시 청정환경국 전 직원은 올해 목표한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청정 제주 안에서 시민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50만 시민의 벗 제주시’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