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서귀포시 평생교육지원과 강 용 철

 2022년이 저물고 2023년 계묘년 새해가 시작되었다. 모든 이들의 새해 계획이 올 한해 잘 이루어지길 기원한다. 평생학습 관련 분야에서 근무하는 나로서는 2023년 평생학습 프로그램 계획에 앞서 2022년 시민들을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지난해 서귀포시 평생학습관에서는 서귀포시민들을 대상으로 배움의 평생학습 실현을 위해 수요자 맞춤형 평생교육 과정을 전년 대비 확대 운영하였다. 시민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평생학습관 프로그램은 요가교실·제빵기능사·생활영어 등 123개 과정 운영 결과 참여자는 906명에서 1,497명으로 증가했고, 4060세대 퇴직(예정)자들을 위한 제2의 인생설계 교육프로그램인 ‘서귀포시 행복드림아카데미’는 부동산컨설팅·자서전 등 52개 과정 운영 결과 참여자는 28명에서 151명으로 증가했으며, 시민들의 건강한 배움과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서귀포시민대학’는 공개강좌·찾아는가는 명품강의 등 총 9회에서 14회 과정으로 확대 운영한 결과 3,500여명이 참여했다.

‘서귀포시 평생학습박람회’를 개최하면서 평생학습 수강생 작품전시 및 체험관 운영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평생학습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 결과 10,00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하였다. 평생학습관 동아리 자체 역량 강화를 위해 학습장소 등을 지원한 결과 동아리 창단연주회,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자연염색 의류제작 및 생활도자기 등 재능기부 봉사활동으로도 이어졌다. 이 밖에 배움의 기회를 놓친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문해교육, 읍면지역 평생학습 문화 조성을 위한 찾아가는 시민제안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었다.

 2023년에도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와 맞춤을 위해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있도록 필자를 포함한 많은 이들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시민들이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것을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의 기회가 제공되는 사회가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진정한 평생학습도시를 위해서....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