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제주지검, '강도 살인' 피의자 3명 구속기소
지난해 12월16일 제주 오라동 빌라서 살인 사건 발생
피해자와 친분 있는 주범 박씨, 돈에 눈 멀어
경남 양산 부부, 금전적 이득 위해 살인 가담
검찰 "죄에 상응하는 처벌 받게 하겠다"

제주 오라동 청부 살인 사건 피의자들이 28일 오후 1시 제주동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됐다. 사진 왼쪽부터) 주범 박씨, 실행범 김씨와 아내 이씨
제주 오라동 청부 살인 사건 피의자들이 2022년 12월 28일 오후 1시 제주동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됐다. 사진 왼쪽부터) 주범 박씨, 실행범 김씨와 아내 이씨

제주 유명 음식점 대표를 청부 살인한 사건이 법의 심판대로 넘겨졌다. 살인 목적은 '돈'으로 살인 청부를 지시한 50대 남성은 피해자의 사업권을 빼앗고, 억대의 변제금을 주지 않을 목적이었다. 검찰은 재판에서 합당한 형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16일 제주지방검찰청은 '강도살인',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사기)', '공문서부정행사' 혐의로  주범 박모(57. 남)씨, 실행범 김모(52. 남)씨와 아내 이모(47. 여)씨를 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제주지검 등에 따르면 주범 박씨는 피해자 식당의 전 관리 이사로, 살인을 지시했다. 김씨는 살인 행위자고, 그의 아내 이씨는 조력 행위에 가담했다. 

이번 사건은 피해자 A씨(50대. 여)와 박씨 사이가 틀어지면서 살인으로 번졌다. 둘은 2018년 처음 알게 돼 친분을 쌓아왔다. 신뢰 균열은 '돈'에서 비롯됐다. 피해자 음식점 사업 증식 과정에서 마찰이 잦았고, 박씨는 거액의 돈을 빌리고도 변제를 하지 않았다. 

피고인 박씨는 모 식당 운영에서 배제됐고, A씨로부터 관계 단절과 3억원의 채무 변제를 요구받았다. 사기 혐의가 더해진 토지 대금을 포함하면 변제금만 8억원 가량이다.   

진심 어린 사과와 변제 노력 없이 박씨는 '살인'이라는 악한 마음을 택했다. 

박씨는 A씨를 죽여 식당 운영권을 장악하고, 채무를 면탈한 속셈을 가졌다. 2020년 3월 자금이 필요했던 피해자에게 타인 소유 토지를 공동담보로 제공했던 점을 악용, 상속자 피해자 자녀를 압박해 운영권을 장악한 의도였다. 

악한 마음을 품은 박씨는 경남 양산을 고향으로 둔 김씨 부부에 유혹을 던졌다. 건설업 쪽에 종사하는 김씨는 최근 불경기로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았고, 2억원 채무도 떠안았다. 박씨는 김씨 부부에게 "채무 해결과 식당 운영권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김씨 부부와 박씨는 지난해 9월부터 범행 공모에 나섰다. 2022년 12월16일 발생한 살인까지 총 7회 범행을 시도했다. 

첫 시작은 교통사고였다. 9월18일부터 이틀간 피의자들은 A씨가 운영하는 식당 주변에서 사고를 가장한 사건을 모의했으나 실패했다. 9월 말과 10월 초에도 계속 교통사고를 내려고 했지만, 상황상 미수에 그쳤다. 

계획한 교통사고가 실패로 돌아가자 이번에는 피해자 주거지를 찾기로 했다. 박씨는 실행범 김씨에 주소와 빌라 비밀번호 등 사전 정보도 제공했다. 

가해 수위도 조금씩 높아졌다. "병원에 2~3개월 눕게 하라"는 주범 박씨의 교사(敎唆)는, "일어나지 못하게 해도 좋다", "범행 후에 죽을 확률은?", "아예 죽어도 좋다"고 했다.

제주지방검찰청.
제주지방검찰청.

주거지 범행으로 변경한 김씨 부부는 11월2일 제주에 A씨 빌라를 찾아갔지만, 재차 뜻대로 일이 풀리지 않았다. 공동현관 비밀번호는 맞았으나 A씨 주거지 현관 비번이 틀렸다. 박씨와 사이가 틀어진 피해자가 비밀번호를 바꾼 것이다.

11월10일 김씨는 빌라 밖에서 피해자를 기다렸다. 귀가하는 A씨에게 폭력을 행사하려고 했지만, 이번에도 미수로 끝났다. 우연히 빌라 근처를 지나는 순찰자를 보고 겁을 먹었기 때문이다. 

생각대로 일이 풀리지 않자 이들은 고심 끝에 비밀번호를 알아내서 집 안에 몰래 숨어들기로 가닥을 잡았다. 

계획을 수정한 김씨는 12월5일 다시 제주를 찾았다. 비밀번호를 알아내기 위해 '퀵 서비스' 기사 위장 방법을 택했다. 철저한 변장을 위해 입도 배편으로 오토바이도 갖고 온 김씨는 헬멧을 쓰고 빌라 현관으로 진압했다. 

사람들의 의심을 피한 뒤 A씨 문 앞에 몰래카메라를 설치하고, 같은 날 저녁 회수해갔다. 몰카 영상은 A씨가 현관 비밀번호 4자리 중 3자리를 누르는 장면이 담겼다. 확인되지 않은 숫자 1개는 박씨가 알아냈다. 박씨는 입수한 세 자릿수를 토대로 총 비밀번호가 A씨와 관련된 기념일이라는 것을 유추했다. 

비밀번호를 손에 쥐게 된 김씨는 다시 경남 양산으로 돌아갔다. 김씨 부부는 범행 발생 하루 전인 12월15일 여수에서 배를 타고 SUV 차량을 가지고 제주로 왔다.

아내 이씨는 배를 예약할 때 남편 신원을 감췄다. 이전부터 여러 차례 제주에 오가면서도 이씨는 다른 신분증을 도용해 남편의 행적을 지웠다. 

사건 발생일 12월16일 오후, 김씨는 비밀번호를 누르고 A씨 주거지에 몰래 침입해 2~3시간가량 귀가를 기다렸다. 경찰은 CCTV에 찍힌 피해자 귀가 시간을 토대로 범행 시각을 16일 오후 3시2분부터 19분 사이로 추정한다. 

같은 날 아내 이씨는 피해자 뒤를 몰래 밟으면서 이동 동선을 남편에게 알린 것으로 조사됐다. 아내 연락으로 A씨 귀가 임박을 알고 있던 김씨는 집 안에 있는 둔기(아령)로 피해자 머리 등을 내리쳐 살해했다. 

살해 과정도 잔혹했다. 실행범 김씨는 아령으로 피해자의 머리, 얼굴, 등 부위를 약 20회 내리쳤다. 살인 후에는 집 안에 있는 현금 491만원과 귀금속, 명품가방 3개(1,800만원 상당)도 챙겼다. 

살인을 저지른 김씨가 범행 현장에서 벗어나고 있는 모습. 주변 CCTV에 담긴 장면에서 피의자 손에는 종이가방이 있다. 피의자는 도주 과정에서 가방 안에 담긴 옷으로 갈아 입기도 했다.
살인을 저지른 김씨가 범행 현장에서 벗어나고 있는 모습. 주변 CCTV에 담긴 장면에서 피의자 손에는 종이가방이 있다. 피의자는 도주 과정에서 가방 안에 담긴 옷으로 갈아 입기도 했다.

범행을 여러 차례 계획했던 만큼 도주 과정도 치밀했다. 

살인 범행 후 김씨는 피해자 A씨 휴대폰을 갖고 나와 야외에 버렸다. 택시를 타고 제주시 용담 해안도로에 내린 실행범은 미리 준비한 다른 옷으로 갈아입었다. 김씨는 다시 택시를 이용해 제주 동문시장으로 갔다. 요금은 모두 현금으로 지불했다. 

도내에서 유동 인구가 많은 동문시장을 택한 김씨는 이곳에서 특별한 목적 없이 배회했다. 모든 과정은 범행 발각 시 경찰 추적을 따돌리거나 흔적을 지우기 위한 시도였다. 

동문시장을 서성거리던 김씨는 대기하고 있는 아내 SUV 차를 타고 제주항을 통해 사건 당일 곧바로 타지역으로 도주했다. 이 과정에서도 남편 김씨 여객선 탑승은 제3자 명의로, '유령' 탑승권이 이용됐다.

주범 박씨는 경남 양산으로 올라가 김씨 부부를 만나기도 했다. 완전 범죄 꿈은 곧 깨졌다. 

살인사건 다음날 2022년 12월17일 피해자 가족으로부터 신고받은 경찰은 발 빠른 수사에 나섰다. 피의자들은 흔적을 지웠지만, 수사망은 견고했다. 

방대한 분량의 주변 CCTV를 수거한 경찰은 실행범의 이동 동선을 모두 파악해냈고, 접수 이틀 만인 19일 경남 양산으로 올라가 김씨 부부를 붙잡았다. 주범 박씨는 제주에서 붙잡았다.

'강도 살인'이라는 공통분모 외에도 사주자 박씨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혐의가 추가됐다. 

2021년 1월부터 같은 해 10월까지 박씨는 종중 총회 결의 없이 부산 기장군 토지 2필지를 피해자에게 매도한 혐의다. 대금 명목으로 박씨는 5억4,500만원을 챙겼다. 

김씨 부부는 범행을 위해 제주에 오가는 여객선 승선권 발권 과정에서 타인의 명의를 도용해 '공문서 부정행사' 혐의가 더해졌다. 기간은 2022년 11월29일부터 12월16일까지다. 

제주지검 관계자는 "김씨 부부가 박씨로부터 범행 대가로 사전에 받은 범죄수익금 3,200만원은 환수를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죄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