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3인 국회의원과 제주4.3 관련 단체들 일제히 한 목소리
17일 국회서 공동 기자회견 열어 "4.3 부정하는 인사 해촉" 요구

▲ 제주4.3 관련 단체들과 제주 국회의원 3인이 17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과거로 퇴행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제주도민에게 한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Newsjeju
▲ 제주4.3 관련 단체들과 제주 국회의원 3인이 17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과거로 퇴행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제주도민에게 한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Newsjeju

제주 국회의원 3인과 제주4.3 관련 단체들이 17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4.3에 대한 인식과 행동이 퇴행되고 있다"며 강한 비난의 한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제주도당위원장과 송재호, 김한규 국회의원은 이날 오후 1시 30분 국회 소통관 2층에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 제주4.3 관련 시민사회단체 8곳이 한데 모여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가 제주도민들에게 제주4.3에 대한 명예회복을 공언했지만 윤석열 정부의 임기가 시작된 이후엔 실망과 분노만 야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근 윤석열 정부에선 제주4.3을 폄훼했던 인사를 4.3 중앙위원으로 임명하는가 하면, 망언을 일삼은 인사를 과거사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또한 2022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4.3에 대한 교육의무를 삭제하는 등의 행보를 보여 제주사회가 들끓고 있다.

이를 두고 이들은 "여야 합의로 통과된 4.3특별법 개정에 따른 희생자 유족에 대한 보상과 진상규명, 명예회복의 정상적인 길을 가로막겠다는 의도가 아닐 수 없는 인사"라고 질타했다.

이어 이들은 "이미 이런 우려를 밝혀왔다. '희생자들의 아픔과 힘든 시간을 이겨내 온 유가족들의 삶과 아픔도 국가가 책임있게 어루만지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과는 정면 배치되는 일"이라고 적시했다.

또한 이들은 "4.3이 평화와 인권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도 이를 삭제한다는 건, 역사교육의 시계를 과거로 되돌리려는 폭거"라며 이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되읊으며 "대체 그간의 약속들은 다 어디로 간거냐"고 힐난을 퍼부었다.

이에 이들은 4.3을 부정하는 인사를 중앙위원에서 해촉하고, 공정과 상식을 갖춘 인사를 임명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2022 교육과정에서 4.3교육 삭제를 즉시 철회하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담아내는 4.3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런 상식적인 요구를 윤석열 정부가 즉시 수용할 것을 주문한다"며 "만일 역사를 거꾸로 되돌리려 한다면 10만 4.3유족들은 제주도민들과 함께 윤석열 정부에 대한 강력한 저항에 맞서겠다"고 최후통첩을 날렸다.

▲ 기자회견 뒤엔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토론회'가 이날 오후 2시에 개최됐다. ©Newsjeju
▲ 기자회견 뒤엔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토론회'가 이날 오후 2시에 개최됐다. ©Newsjeju

한편, 이날 기자회견엔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함께 재경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연구소, 제주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범국민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이 함께했다.

이어 제주 국회의원 3인과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제주4.3특별법 전부 개정 1주년을 기념해 이날 오후 2시에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이규배 제주4.3연구소 이사장이 좌장을 맡고, 양성주 제주4.3희생자유족회 사무처장과 허상수 전 성공회대 교수, 이창수 법인권사회연구소 대표가 발제에 나서 진행됐다.

토론 패널로는 한권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장과 김동현 제주민예총 이사장, 김세은 변호사, 강민철 제주자치도 4.3지원과장, 홍일심 제주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장학사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