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리비대위 해체, 인정할 수 없다"
"월정리비대위 해체, 인정할 수 없다"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3.01.23 12:4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정리 마을회, 동부하수처리장 반대 비대위 해체 결의
비대위 "해녀 의견 무시한 채 제주도정과 손잡은 마을이장 용납할 수 없다"
월정리 해녀들이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마을회 이장과 제주도정이 구성한 협의체를 인정할 수 없다며 즉각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 월정리 해녀들이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마을회 이장과 제주도정이 구성한 협의체를 인정할 수 없다며 즉각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의 증설사업을 반대해왔던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9일 해체됐다.

월정리 마을회는 이날 마을총회를 열어 비대위 해체 건을 상정시켰고, 과반 찬성을 얻어 해체를 결정했다.

이를 두고 황정현 비대위원장은 해당 안건의 상정 과정과 투표 과정이 절차상 합당하지 않다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이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지난 20일 반발했다.

황정현 비대위원장은 "당시 마을총회에 103명이 참석했었다"며 "비대위 해체 안건이 제안되자 마을이장은 곧바로 찬반 투표에 부쳤고, 이에 반발한 해녀들과 주민들 다수가 빠져나가 15명의 정족수가 부족한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황 위원장은 "그러자 밖에 나갔던 어르신들을 다시 데리고 와 53명이 투표하게 만들어 비대위를 해체시켰다"며 "비대위의 의견을 원천 봉쇄한 채 기습적으로 이뤄진 안건 상정과 이러한 투표과정은 불법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월정리 마을이장은 "비대위의 주장대로 끝까지 갈 것인가와 못 이기는 척하고 증설을 수용하면서 보상을 요구할 것인가를 고민하다 주변의 말을 들어보니 결국엔 증설을 막아낼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계속 반대만 고집할 게 아니라 제주도정과 협의안을 추진하고자 결심했고, 그에 따른 책임은 제가 모두 안고 가겠다"고 말했었다.

이를 두고 황 위원장은 "증설반대를 1호 공약으로 선출된 마을이장이 불법 행위를 저지른 제주도정과 협의를 하겠다는 건, 범죄와 연루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위"라며 "최근 제주도정과의 협의체 구성도 물밑에서 이뤄져 온 것으로 추정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대위와 월정리 해녀회는 "마을이장과 개발위원들이 주축이 되어 구성한 협의체와 이번 비대위 해체 건을 인정할 수 없고 용납할 수도 없다"며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향해 "마을이장과 임원들을 불법적인 증설수용에 끌어들이지 말라"고 항변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2023-01-31 12:34:14 IP 121.147
하수처리 하지 말고 바로 흘려보내 봐라 증설해 달라고 빌게

김승일 2023-01-23 20:55:42 IP 210.113
공문서를 근거로 제반규정과 법규에 위배된것으로 여겨지는 사항들을 찾아내 공수처에 관계기관 관련자 19명을 고발하였고 정식 접수가 되었고 수사가 개시된 상황인데 아직 판단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관이 증설을 전제로한 협의체 구성을 해주면 증설공사 재개를 협의하겠다는 소문이 돌던데 해녀분들은 결사 반대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을리장과 임원들이 협의체 구성을 밀어 부치는 해괴하게 보이는 일들을 벌이고 있는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