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녹색당, 1일 논평서 오염수 방류 반대·도정행동 촉구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한다는 계획이 두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녹색당이 1일 논평을 내고 '제주도정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며 '방류에 반대'하는 입장을 펼쳤다.

일본은 2021년 4월 13일 후쿠시마 사고 이후 방사능 오염수를 더이상 보관할 장소가 없다는 이유로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바 있다. 바다로 방류된 오염수가 해류를 따라 퍼지게 되면 우리나라와 중국 등 인접 국가의 해양환경을 비롯한 인체와 수산물에 많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제주녹색당은 논평에서 "도민들의 생존권과 직결된 이 사안에 대해 오영훈 도정과 제주도의회는 여전히 한가한 소리만 늘어놓고 있다"며 제주도정과 도의회가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정부"에 집단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오영훈 도지사는 지난해 핵오염수 방출에 대응하기 위해 용역을 진행하고 제주도 연안 해역에 방사능 수치 측정 시스템도 마련하겠다고 했다"며 "결국 핵오염수 투기를 기정사실화하고 그에 대한 사후 관리 중심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제주도의회 역시 2021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지만 그에 걸맞는 행보는 아직 없다"고 지적했다.

제주녹색당은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렸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해외 전문가 초청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들은 토론회에서 나온 해외 과학자들의 "도쿄전력이 제시하고 있는 오염수 저장 탱크의 방사성 핵종 데이터가 모두 부정합, 부정확, 불완전, 편향적이다"며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아직 진행형이고 매우 비정상적이기에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는 오염수 정화 처리와 처분 방식이 안전하고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야한다"는 주장을 실어 오염수 방류 의견을 뒷받침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핵오염수 바다 투기 시 방사선 핵종이 플랑크톤, 어류와 해양생물 자원에 영향을 미칠 뿐 사람에게도 분명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며 "이렇게 위험성이 크기에 과학자들은 여러 대안을 내놓으며 바다 투기에 대해 명확히 반대 입장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녹색당은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고 제주도를 비롯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칠 핵오염수 바다 투기는 명확히 인류에 대한 범죄"라며 "특히, 바다로 둘러싸인 제주도민들에게 닥칠 그 위험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광범위하며 긴 시간 지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끝으로 이들은 도정에 "4월 후쿠시마 핵오염수 투기를 막기 위해 대통령을 찾아가고 국회를 방문하는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제주도정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해 단계별 대응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정무부지사를 본부장으로 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할 방침이라고 1일 밝혔다.

키워드
#제주녹색당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