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2일 제주도 내 시민사회단체들과 대화 나서

▲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줄곧 현 제주국제공항에 대한 확충이 어렵다는 입장을 견지해 온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입장이 달라진 듯한 태도를 보였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일 제주도 내 시민사회단체들과 대화에 나섰다. 제주도지사가 시민사회단체들과 간담회를 가진 건 무려 7년 만의 일이다. 이날 간담회는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개최됐으나 비공개로 진행됐다.

간담회 내용은 여창수 대변인의 발표를 통해 언론에 공개됐으며, 이날 간담회 자리에서 시민사회단체들은 크게 6가지를 제안했다. 이 가운데 3가지에 대해서 의견을 주고 받았으며, 시간 관계상 나머지 3가지에 대해선 서면으로 제출받기로 합의됐다.

논의된 3가지 의제는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에 따른 갈등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제주국제자유도시 비전과 제주도특별법 개정 문제 등이다. 이 가운데 이날 논의는 대부분 '제주 제2공항'에 관한 것들로 채워졌다.

제주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시민사회단체들을 오영훈 제주도지사에게 보다 더 적극적인 문제 해결 노력을 주문했다. 특히 전략환경영향평가서 공개 문제와 관련해 집단민원이 발생할 경우, 중점평가사업 대상이 될 수 있기에 이를 환경부에 의견제출하는 방법으로 풀어나갈 것을 제안했다.

이에 오영훈 지사는 중점평가사업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부분을 환경부에 요구하겠다고 응했다. 또한 현 제주국제공항에 대한 확충방안 의견을 묻자, 오영훈 지사는 내부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이를 두고 기자단에선 오영훈 지사의 입장 변화가 있게 된 것이냐는 질문이 던져졌다.

실제 오영훈 지사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현 제주공항에 대한 확충은 어렵기에 공항 인프라 확충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지적에 여 대변인은 "또 다시 제안이 들어왔기에 그것에 대한 내부 검토를 해보겠다는 답변이었을 뿐"이라며 더 이상의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와 함께 오영훈 지사는 다시 한 번 제주 제2공항이 군사공항으로 쓰여질 우려가 있다면 결단코 제2공항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오 지사는 "군사공항에 대한 논란은 정부 부처와 당에서 나온 얘기에 차이를 두고 봐야 한다"면서도 "당정(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에서 명확히 입장을 정리해 표명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어 "이런 게 없으면 군사공항과 관련된, 향후 진행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분명히 말해 둔다"고 경고했다.

오 지사는 "국토부가 기본고시를 하게 되면, 그 때부턴 제주도의 입장을 들어야 하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제주도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선 제2공항에 대해선 유독 확고한 어떤 입장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오 지사는 "중앙정부에 끌려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명확한 입장표명이 어려운 건, 잘 알다시피 찬반이 어느 한 쪽으로 쏠려있지 않고 팽팽하게 맞서 있는 상황이다보니 전체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