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기관과 합동 컨설팅 시행
약 2주간 분야별 전문가 도내 기항 해운회사·화물선 현장 방문

▲  ©Newsjeju

도내 화물선 사고 예방을 위해 해경이 관계 기관과 합동 컨설팅에 나선다.

13일 제주지방해양경찰청에 따르면 '현장 지도·점검·교육 컨설팅'은 금일부터 오는 24일까지 시행된다. 

최근 3년간 제주지역을 기항한 화물선은 연평균 154척 7,850회다. 해운회사 21곳에서 총 41척의 화물선을 운항하면서 관련 안전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3월29일 서귀포항을 입항하던 화물선 A호(2000톤급)는 강한 돌풍으로 선체 일부가 항만시설물과 새섬에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 올해 1월24일 제주시 우도면 서쪽 1.3km 해상에 항해 중이던 화물선 B호(3000톤급)는 좌현 및 방향키 부근 파공으로 기관실이 침수되기도 했다. 최근 3년간 도내에서 발생한 각종 화물선 사고만 38건이다. 

제주지방해경청은 도내 관계 기관인 해양안전교통공단, 제주해양수산관리단과 합동으로 사고 예방 컨설팅 계획을 수립해 주요 항구를 찾는다. 

각 분야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된 컨설팅 주요 추진사항은 ▷해사 법령 교육 및 사고사례, 예방 착안사항 공유 ▷선박 밀도가 높은 통항로·연안 해역 안전 운항 방법 ▷오염물질 처리 및 해양오염 예방조치 요령 ▷선박 서류 및 관리방안 교육 ▷항해·통신·기관설비 전반점검 등이다. 

제주해경 관계자는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 기관과 협의해 누구나 안심할 수 있는 제주 바다를 만드는데 제주해양경찰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